더 강화된 2024년 충청남도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2024년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충청남도가 올해 다문화 가족 지원 정책을 더욱 강화한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이제 다문화 가족은 흔하게 볼 수 있는 하나의 가족 형태가 되었는데요.
다문화 가족이 우리나라에서 잘 정착해 지낼 수 있도록, 도에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였다고 합니다.
2024년 다문화 가족 사업은 크게 한국 생활 초기 적응 지원과 중·장기 정착 지원 두 단계로 나눠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는데요.
우선 한국 생활 초기 적응 지원 정책으로는,
방문 교육을 통해 ▶만 12세 이하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은 자녀 양육지원을 위한 부모 교육을, ▶만 3세 ~ 12세 이하의 다문화가족 자녀를 대상으로는 독서코칭, 숙제지도, 발표 토론지도, 자아·정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지도, 기본생활습관, 건강 및 안전, 가정생활, 진로지도 등의 자녀생활 서비스를 지원하며, ▶결혼이민자와 중도입국자녀를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 1~4단계(어휘, 문법, 화용, 문화 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자녀 언어발달지원과 통번역 서비스 지원, 이중언어 가족환경 조성, 결혼이민자 역량 강화 지원 등을 할 계획이라고 해요.
한국생활 중·장기 정착 지원 정책으로는,
다문화 가족 자녀를 위한 지원 사업으로, 7세에서 18세 사이의 자녀가 안정적으로 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진로탐색과 취업 지원, 그리고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 활동비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다문화 어울림 사업, 다문화 활성화 사업, 지역 현장 밀착형 사업 등을 펼칠 계획이라고 해요.
필자도 작년 충남 공주에서 열린 2023년 공주시 다문화 어울림 축제에 참석해 보았는데, 처음에는 주위 눈치를 보고, 쭈뼛쭈뼛 해하던 아이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함께 잘 어울리고 뛰노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도 엄연히 대한민국 국민이므로, 아이들이 눈치보지 않고 몸도 마음도 모두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주변에서 많은 배려를 해 줘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의 하나로 2024년 5월 26일 (일) 10시 30분에 독립기념관 주 무대 일대에서 2024 충남다가족다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도민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남박사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도민리포터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다문화가족
- #다문화가족지원사업
- #초기적응지원정책
- #양육지원
- #결혼이민자
- #중도입국자녀
- #다문화활성화사업
- #다문화어울림축제
- #취업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