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여행지 추천,

위봉사와 봉강요에서 힐링하기

기자단 2024 완주군 블로그 기자단 소요섭 기자

#완주여행 #완주가볼만한곳 #완주관광 #완주군도자기


위봉사 입구에서 느껴지는 고요한 기품

완주군 소양면에 가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곳이 있습니다.

오성제, 아원고택을 지나 쭉 더 들어가면 있는 완주 여행지 위봉사입니다.

위봉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사찰로 서기 604년(백제무왕5년)에 서암대사께서 최초 산문을 열었으며,

신라 말 최용각이라는 사람이 봉황의 자취를 보고 위봉사를 중창하였다고 전해집니다.

자차로 방문 시에도 주차시설도 잘 되어있고 주차장부터 위봉사 입구까지는 100M도 되지 않습니다.

위봉사 입구의 정원

위봉사에는 특이한 것이 있는데 절 입구에 잘 가꿔진 정원이 있으며 꽃나무와 자갈이 어우러져 산책하기 너무 좋습니다.

입구에서도 새로운 꽃도 보고 물도 한잔 마실 수 있는 여유도 가질 수 있습니다.

산책길은 길지 않으나 10~15분 정도 꽃도 보고, 물도 마시기에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사천왕문을 지나 위봉사에 오르면 처음 보이는 보광명전

사천왕문을 지난 위봉사에 오르면 바로 눈앞에서 보이는 것이 바로 보광명전입니다.

보광명전은 조선시대 건물로 추정되는 위봉사의 큰 법당으로 내부에는 석가모니 부처님과 문수·보현보살상이 모셔져 있으며,

후불탱화와 정교한 닫집, 백의 관음벽화와 더불어 우람한 건축양식으로 우리나라 중요무화재인 보물 제608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광명전에서 내려다보이는 넓은 광장을 따라 걷다 보면 고용한 산세에 많은 생각이 들게 합니다.

봉서루(지장전)

위봉사의 올라오는 계단 위에 위치한 지장전은 주불전과 마주하는 곳에 있습니다.

여기는 법당이 협소하여 법회등을 개최하고 또한 보존 관리를 위하여 지장보살님과 좌우 협시보살님을 봉안하여 기도, 제사 등을 모시는 곳입니다.

종각

위봉사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드는 곳 중의 하나라고 생각되는 곳은 바로 종각입니다.

종각에는 조석 예불을 모시기 전에 울리는 사물(四物)이 있습니다.

중생 또는 축생의 어리석음을 깨치기 위한 법고, 공중에 달아 다니는 중생을 제도 위한 운판, 수중에 사는 중생을 제도 위한 목어, 천상과 이옥 중생 등을 제도 위한 범종이 있습니다.

위봉사 풍경

위봉사의 고즈넉한 풍경은 아쉽지만 이렇게 한 바퀴 돌고 내려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후원은 사찰의 온갖 살림살이를 하는 곳이라 개방되어 있지 않고 일주문을 통한 방문만 허락되어 있습니다.

경건하게 참배하시고 함께 수행하는 자세로 조용히 말씀하시고 천천히 걸으시면 함께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봉강요 입구의 산속 깊은 미술관

위봉사를 다 보고 옆으로 300M쯤 내려오시면 만나실 수 있는 봉강요2024년 전라북도에서 뽑은 치유관광지 중 한 곳으로 ‘진정욱’ 도자기 작가님의 작품과 공방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차를 마시며 쉴 수 있는 곳과 관람하며 산책할 수 있는 곳, 체험할 수 있는 곳이 함께 있는 공간입니다.

현재 산속 깊은 미술관에서는 공예대전에 참가했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카페 및 전시공간 내부

완주 여행지 봉강요의 컨셉은 전시, 구매, 휴식이 가능한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체험은 꼭 필수가 아니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오셔도 좋습니다.

카페에 전시되어 있는 제품은 들고 가서 바코드를 찍어보면 가격도 바로 알 수 있어서 편한 마음으로 보시고 구매도 가능합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생강이나 과일청으로 된 음료도 있어서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식히기에도 좋습니다.

봉강요의 체험 프로그램

그래도 멀리까지 왔는데 체험도 하고 싶은 분들은 미리 예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정욱 도예가님도 계시고 다른 선생님들도 계시기 때문에 시간만 맞는다면 체험도 가능하십니다.

체험 시간은 2시간 정도 예정되어 있으며, 인당 1~2점의 도자기를 만들 수 있고 물레방식이나 판성형 기법 중에서 선택 가능하십니다.

단체, 개인 체험 모두 가능합니다.

전문 전시공간

전문 전시공간도 마련되어 있으며, 전문 전시공간에는 작은 생활형 도자기가 아닌 제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커다란 분청사기 인화문 대접시를 보실 수 있는데 1m가 넘는 커다란 작품입니다.

형제간의 우애를 상징하는 작품으로 너무 큰 접시에 입이 떡 벌어집니다.

전문 전시공간에는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어서 한국 도자기에 관심 있으신 외국 손님들과 같이 오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마굽기 전 건조 중인 체험 작품

봉강요에는 전통식 가마와 현대식 전기가마 두 가지를 한 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체험 작업은 3일 정도 걸리는 방식으로 전기가마로 작업하신다고 하시더라고요.

전통식 가마는 자주 작업하지는 않으시지만 한꺼번에 여러 구를 작업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체험 작업하시다가 도자기가 터지시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 봉강요에서 전화 주시고 다른 작품으로 대체해서 보내주신다고 합니다.

봉강요 전경

한여름을 조용하게 보내고 싶어 하시는 분들을 위한 완주 여행지 추천 코스,

완주군에서 좀 더 조용하고 마음이 편안한 여행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코스입니다.

위봉사와 봉강요에서 여러분의 마음 편한 여름을 맡겨 보세요.



+ 추천 포스팅 +

완주군 다른 추천 포스팅들도 함께 읽어보세요!



{"title":"완주 여행지 추천 - 고요한 위봉사와 봉강요에서 힐링하기","source":"https://blog.naver.com/wanjugun/223572980476","blogName":"완주군 공..","blogId":"wanjugun","domainIdOrBlogId":"wanjugun","nicknameOrBlogId":"완주군청","logNo":223572980476,"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