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산여행 ]

괴산군 가볼만한곳

간결한 건축기법을 보여주는 괴산동헌

괴산동헌은 괴산읍 서부리에 위치하고 있는 조선시대 괴산군의 관아로 조선시대 현감이 집무를 보던 관청건물입니다.

문헌에는 <여지도서>』 괴산군 공해조에 ‘관청이 8칸’이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곳 건물을 말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1988년 9월 30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조선 초기에 세워진 관청건물로 여러 번 고쳐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일제강점기 시대 이후 관청건물로 쓰이면서 고쳐져 그 원형을 잃었으며,

최근까지 괴산엽연초생산조합의 관사로 쓰였으나 1996년 보수할 때 동헌건물로 복원되었습니다.

지금은 담장과 펜스로 동헌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현재 괴산동헌은 괴산경찰서 옆에 남서향하여 위치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내부출입은 불가하지만 담장이 낮아 외곽에서 건물을 둘러볼 수는 있답니다.

동헌이 있는 이 부분 일대는 조선시대에는 객사와 관아건물이 자리하였던 곳이었으나

현재는 옛 건물은 모두 사라지고 동헌만이 남아있습니다.

괴산동헌 건물 규모는 앞면 4칸·옆면 2칸이고, 지붕은 옆면이 여덟 팔(八)자와 비슷한 팔작지붕의 목조건물입니다.

평면은 장방형의 一자형으로 대청과 온돌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면의 좌측 두 칸이 온돌방이고, 그 앞에는 반 칸의 전퇴를 두고 있으며 우측의 두 칸이 대청으로 구성됩니다.

동헌 주위에는 돌담이 둘러져 있고 건물 정면에는 솟을대문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문이 굳게 닫혀 있습니다.

건물은 잘 가공된 1단의 장대석기단 위에 가공된 두리초석과 자연석초석을 혼용하여 놓고, 그 위에 민흘림기둥을 세웠습니다.

후면과 측면 칸에는 창방을 생략하고 있어 비교적 건물가구를 간결하게 처리하였습니다.

대청마루 상부에 설치된 대들보와 외측 벽 지붕가구에 설치된 충량은 구부러진 자연재를 생긴대로 다듬어 올려 자연스런 멋을 느끼게 합니다.

그리고 동헌 마당에는 지난번 내린 눈이 담장에 아직 남아 있어 운치를 더합니다.

괴산동헌은 일제강점기 이후 여러 관청 건물로 사용하면서 변형되어 그 원형을 잃었으나,

괴산군의 행정치소로서의 기능을 담당했던 중심건물로서 간결한 건축기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찾아오시는길

괴산동헌 :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서부리 625번지


{"title":"[SNS서포터즈] 간결한 건축기법을 보여주는 괴산동헌","source":"https://blog.naver.com/goesan-gun/223771502267","blogName":"괴산군청 ..","domainIdOrBlogId":"goesan-gun","nicknameOrBlogId":"괴산군청","logNo":223771502267,"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