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도비산 자락

부석사의 바람은 이미 가을

충남 서산시 부석면 취평리 154-1


▲ 천년고찰 도비산 부석사 운거루

서산 부석면 도비산 자락에 위치한 부석사는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195로 지정되어 있는 곳으로 문무왕 17년 의상대사가 창건하고 무학대사가 중건한 것으로 전해지는 충남 지역의 아름다운 사찰 중 하나이다. 봄이면 벚꽃이 아름답고 여름이면 초록의 숲길이 장관이고, 가을이면 단풍과 꽃무릇이 겨울이면 설경이 아름다운 곳으로 특히 부석사 운거루에 앉아서 보는 천수만으로 떨어지는 노을이 아름답기로 소문이 자자한 곳이다.

▲ 부석사 가는 길

부석사로 향하는 길은 아름드리 벚꽃 나무가 숲길을 이루는 곳으로 걸어도 좋고, 드라이브를 해도 좋은 곳이다. 봄이면 벚꽃 터널이 환상적인데 여름 초록이 가득한 숲길도 아주 매력적이었다.

▲ 부석사 가는 길

부석사 바로 아래 주차를 한 후 그늘이 짙은 숲길을 걸어 부석사로 향한다. 더운 날이지만 바람은 가을이 와 있음을 알리는 듯 시원하게 불어왔다.

▲ 부석사 대웅전과 요사채

서산 도비산 자락의 부석사는 그리 크지 않은 절인데 내가 관심을 가졌던 것은 몇 해 전 일제 강점기 부석사에 있던 국보급 불상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반환 운동을 벌이고 있다는 것을 신문에서 보고 찾았던 것이 처음이었는데 아쉽게도 올해 봄 불상 반환이 물거품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너무 속상하고 아쉬운 마음이 들었던 기억이 있다. 소중한 우리의 문화 유산이 빨리 제자리를 찾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 부석사 대웅전과 요사채

이곳 마루에 앉아 천수만을 바라보는 풍경도 아름답다. 그리고 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오는 곳이어서 힐링하기에 좋은 곳이다. 만약 부석사에 가신다면 이곳에서 조금이라도 앉아 힐링을 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 부석사에서 바라보는 천수만 전경

요사채 마루에 앉아 바라보는 천수만의 풍경이 그림 같다. 황금들녘으로 물드는 가을에 노을과 함께 바라보면 얼마나 아름다울까 하는 상상만으로도 행복한 마음이 드는 곳이었다.

▲ 부석사 대웅전과 요사채 풍경

▲ 부석사 산신각으로 가는 길

개인적으로 부석사에서 가장 좋아하게 된 산신각을 오르는 길이다. 나지막한 계단도 있고, 자연스럽게 풀도 좀 있고 중간에 자리한 삼층석탑과 나무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면서 계단에 서서 바라보는 천수만 풍경이 부석사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부석사 대웅전 옆 산신각 오르는 길

▲부석사 신각 오르는 계단에서 바라보는 천수만 풍경

바람이 시원하게 올라오는 곳, 풍경도 압권이지만 바람도 시원하다 못해 가슴이 뻥 뚫리는 것 같은 스트레스 해소 바람이다.

▲ 부석사 삼층석탑이 있는 산신각 가는 길

삼층석탑이라고 하는데 오층 같아 보이기도 하고 탑의 기단과 지붕이 있어서 그런지 셈하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몇 번을 세어보고 확인하다가 돌아서서 올라간다. 이 길에서 보는 풍경이 부석사 제일 풍경이 아닌가 한다. 천수만이 그림처럼 다가온다.

▲ 부석사 산신각

계단 끝자락에 산신각이 보인다. 대웅전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어 계단을 오르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다. 대신 풍경과 바람은 세상 근심을 잊게 만드는 곳이니 종교에 관계없이 부석사에 가면 꼭 이곳에서 소원을 빌어보기를 권한다.

▲ 부석사에서 바라보는 천수만 풍경

그림 같은 풍경이다. 추석이 지나고 9월 말이면 황금들녘으로 변할 때 여기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얼마나 아름다울까를 상상하게 된다. 꼭 9월 말에 다시 사고 싶은 부석사다.

▲ 부석사 범종루

작지만 아담한 부석사라고 같은 이름을 가진 영주 부석사보다 덜 아름답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각자 다른 풍경으로 계절을 보내고 있는 곳들이어서 나름의 아름다움은 감탄할 정도로 아름다웠다.

서산 부석사

○ 요약 : 9월 중순 이후부터 꽃무릇이 아름답게 피는 곳. 구절초까지 개화 시기(9월 말과 10월 초)

○ 방문. 촬영일자 : 2024. 8. 31.(토)

○ 서산 해미읍성 축제

- 2024.10.2. ~ 10.5.까지 해미읍성 일원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아빠는여행중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title":"서산 가볼만 한곳 | 천년고찰 부석사의 가을이 오는 풍경","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579552934","blogName":"충청남도","blogId":"sinmunman","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57955293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