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영주시 풍기읍 소백로 2156

✅운영시간 : 08:00~18:00(휴무일 화요일)

✅공중화장실 : 있음

✅주차 여부 : 주차장 있음

✅교통편 및 소요시간: 영주 시내에서 20분 소요(승용차)

✅문의처 : 054-636-4350

✅주변 가볼만한 곳 : 선비촌, 소수서원(7분), 부석사(20분)

영주 인삼시장

부석사 가는 길

풍기 선비골인삼시장

봄이 시작되는 요즘, 환절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죠? 그래서 오늘은 뛰어난 효능으로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는 인삼을 만나러 가볼게요. 풍기인삼은 육질이 단단하고 무거우며 사포닌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큰 규모를 자랑하는 풍기 선비골 인삼시장으로 가봅니다.

풍기인삼공판장과 전기자동차 충전소

이곳은 넓은 주차장이 인상적인데요. 200여 대의 차량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규모라고 해요. 주차장 한쪽에는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마련돼 있고, 풍기인삼 공판장 건물도 있어요. 인삼 수확철이 되면 이곳에서 경매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영주 인삼시장 풍기 선비골인삼시장은 2층 규모입니다. 1층에는 60여 개의 인삼 전문 매장이 자리 잡고 있고, 2층에는 한우전문 식당이 운영되고 있어요.

풍기 선비골인삼시장은 인삼을 재배하던 상인들이 스스로 만든 시장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인삼 매장 가운데 마련된 로비는 대형버스를 이용한 고객들이 방문해도 불편하지 않을 만큼 넓었어요.

로비에는 인삼을 재배하는 과정과 인삼을 활용한 음식을 모형으로 만들어 전시하고 있었어요.

시장 내부 모습

선비골 인삼시장은 단일 품목을 판매하는 곳으로도 그 규모가 상당한데요. 내부에는 60여 인삼 매장이 운영되고 있어서 편안하게 돌아보며 인삼과 가공품들을 돌아 볼 수 있어요. 우리가 흔히 인삼이라고 말하는 수삼은 물론이고 말린 백삼, 증기로 찌고 말린 홍삼, 가공품 등 다양하게 준비돼 있어요.

풍기인삼

그중 단연 눈길이 가는 건 인삼이죠? 보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기분인데요. 뿌리가 발달한 인삼은 모종을 옮겨 심은 이식삼이에요. 예쁘게 곧은 뿌리는 씨를 뿌려 그대로 키웠다고 합니다. 이식삼이 좀 더 단단하고 향이 진하다며 맛을 보여주셨어요.

깊은 산에서 자라는 산삼을 사람들이 재배하기 시작하면서 인삼이 됐는데요. 뿌리 모양이 사람의 모습을 닮아서 인삼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인삼을 세척하는 일이 손이 많아 가는데 선비골인산시장에서는 세 채(한 채 750g) 이상이면 무료 세척도 가능해요. 세척한 상태의 인삼을 판매하는 곳도 있어요.

인삼, 홍삼으로 만든 가공품

선물 받는 사람이 좋아할 인삼꽃주도 있어요. 절편과 정과, 분말 같은 가공품들도 많아서 취향껏 고를 수가 있어요.

오늘 영주 소수서원과 부석사 가는 길에 위치해 있는 풍기 선비골인삼시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봄이 시작되는 요즘 몸에 좋은 인삼 많이 드시고 올해도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title":"부석사 가는 길, 풍기 선비골인삼시장","source":"https://blog.naver.com/yeongju_city/223401931175","blogName":"영주시 공..","blogId":"yeongju_city","domainIdOrBlogId":"yeongju_city","logNo":22340193117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