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의 생태계를 한눈에 담다

충남 서천군 마서면 덕암리 725


안녕하세요. 클로바에요~

이번 주말엔 아이와 함께 서천의 국립생태원을 방문하였습니다.

전체관람경로와 추천경로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규모가 정말 큰 곳이에요. 저희는 늦은 시간 방문했다보니, 전시관을 다 보고자 하다람놀이터는 패스하고 서둘러 에코리움으로 갔습니다.

서천의 국립생태원 에코리움은 세계 5대 기후를 재현한 공간으로, 다양한 기후대의 생태계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이번 방문에서 에코리움을 비롯한 다양한 전시관을 둘러보며 지구 생태계의 다양성과 중요성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에코리움은 열대관, 사막관, 지중해관, 온대관, 극지관 등으로 구성되어 각 기후대를 대표하는 동식물이 함께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약 1,600종에 달하는 동식물들이 살아 숨 쉬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마치 실제 그 지역에 온 듯한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열대관에서는 습하고 따뜻한 열대 우림의 환경을 만날 수 있었고, 이국적인 식물들과 다양한 열대 동물들을 관찰할 수 있어 마치 정글 속에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환경 파괴로 인해 점점 사라져 가는 지구촌 열대우림을 온실에 재현하여 동물사 13개소, 수족관 19개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계 최대 담수어인 피라루크를 포함해 어류 130여 종, 양서류와 파충류 12종과 열대식물 약 700종 등 다채로운 동식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사막관에서는 건조하고 메마른 사막의 생태를 그대로 재현하여 선인장과 같은 강인한 식물들과 함께 사막 환경에 적응한 동물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사막여우, 방울뱀, 독도마뱀 등 다양한 사막의 동물을 비롯하여 약 300여 종의 선인장과 다육식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지중해관에서는 지중해성 기후를 반영한 독특한 식물들과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고, 각 나라의 이국적인 식생을 관찰할 수 있어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허브식물, 올리브나무, 유칼립투스 등의 향기 속에서 불도롱뇽, 화이트청개구리를 포함한 다양한 양서류를 관찰할 수 있고 평소 보기 힘든 식충식물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온대관에서는 우리가 익숙하게 접하는 온대 식물과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어 한국의 자연환경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공간이었습니다.

한반도의 대표 온대림인 제주도 곶자왈 지형과 연못을 조성하고 한반도에서 서식하는 양서류와 파충규 7종, 어류 40여 종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와 연결된 야외 공간에서는 한반도의 산악 지역과 계곡을 재현하여 수달, 검독수리 등 온대 기후의 동물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극지관은 북극과 남극의 추운 환경에 적응한 동물들과 식물들로 구성되어 있고 펭귄을 가까이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아이들에게 인기 많은 공간이었습니다.

우는토끼, 북극여우, 북극곰, 남극도둑갈매기 등 다양한 박제표본을 활용하여 재현한 극지 생태계를 만나 볼 수 있으며 남극과 북극에 서식하는 살아있는 식물 10여 종과 펭귄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교육 공간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에코랩에서는 눈높이별 생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생태계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어린이 생태글방과 4D 영상관은 생태에 관한 체험과 학습을 결합하여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에코리움 외에도 야외에는 다양한 생태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금구리구역에서는 물억새길이 조성되어 있어 가을 풍경과 잘 어우러진 자연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다람구역은 하다람놀이터가 정말 크게 조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전시관 관람보다 더 좋아하는 구역입니다.

저희는 끝날 시간이 다되어 들리진 못했네요.

고대륙구역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사슴류의 서식지를 재현하였고, 나저어구역에서는 백로와 오리 등 다양한 새들이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에코케어센터와 CITES 동물 보호시설은 국제적 멸종위기 동물 보호를 위한 시설로, 밀수·밀거래되는 동물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경 보전과 동물 보호의 중요성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국립생태원 에코리움은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양한 생태계를 생생하게 체험하며 지구 환경을 생각하게 만드는 이곳에서 즐거운 시간과 함께 유익한 배움을 얻어 갈 수 있었습니다.

환경 보호와 생태계의 중요성을 배우고 느끼고 싶은 분들께 국립생태원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서천 국립생태원

○ 위치 : 충남 서천군 마서면 금강로 1210

○ 운영시간 : 9:30~17:00 (월 정기휴무)

○ 관람료 : 어린이 2,000원(만5~12세), 청소년 3,000원(만13~18세), 성인 5,000원

○ 문의 : 041-950-5300

○ 사이트 : http://www.nie.re.kr

* 취재일 : 2024년 11월 10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clova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title":"서천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방문 후기","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665743654","blogName":"충청남도","blogId":"sinmunman","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66574365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