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선산수목원의 향기로운 봄 이야기

이제 봄이 깊어가면서 산과 들에 많은 꽃이 피어나고 초록빛이 올라와 약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진시 고대면 정리로에 있는 삼선산수목원에 닿았을 때 하얀 꽃을 피우는 목련이 먼저 맞아주었습니다.

들어가는 입구에는 삼선산수목원 안내도가 있어 잠시 살펴본 후에 수목원을 돌아보면 더 좋습니다. 좀 더 안으로 들어가면 연못을 만나게 됩니다.

연못 중간에 돌다리를 만들어서 연못에 있는 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해 주어서 참 좋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니 연못이 보이고 연못 옆에 피어나는 벚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다른 곳보다 좀 늦게 벚꽃이 피어나고 있습니다.

주변 연못과 정자와도 잘 어우러지는 풍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선산수목원 안으로 들어가다가 연못을 지나서 오른쪽으로 가면 사찰이 있는데 바로 대한불교종 수덕사의 말사인 상당사입니다. 이 사찰은 별칭으로 고두절이라고도 불립니다.

고려 때인 1258년 영산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옵니다.

조선 초까지 존속되었다가 폐사되었는데 시기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현재의 건물은 1938년 성당사 신축 당시 신도들의 성금으로 조성되었고 2013연에 묘사를 신축하였습니다.

성당사 제석 천도는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요즘 이곳은 벚꽃이 피어나고 동백꽃도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는데 연등과도 잘 어우러집니다. 벚꽃과 수선화가 피어났고 제비꽃과 현호색이 곱게 피어나는 모습입니다.

연못을 지나면 위에 정자가 있고 그곳에 또 다른 연못이 있습니다. 요즘 이곳 수목원은 겨울을 벗고 봄의 새로움을 입고 있는데 수선화가 곱게 피어나고 초록빛 세상이 꿈틀거리면서 올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두 곳에 걸쳐 유아숲 체험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아이들이 숲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시설이 있고, 어린이들이 숲 체험하면서 자연과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온실을 잠깐 들려서 방문자 센터 쪽으로 향했습니다. 방문자 센터 근처에 분홍빛으로 피어나는 꽃도 참 밝게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방문자 센터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으로 올라가면 출렁다리에 닿습니다.

천천히 걸어가다가 주변을 돌아보면 약동하는 봄의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출렁다리의 출렁거림을 느끼면서 중간에서 위를 보니 연초록빛 나뭇잎이 피어나 아름다운 세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내려와 잠시 위로 올라가면 개나리가 핀 것을 볼 수 있고 목련원에도 이런저런 목련이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연분홍빛 별목련인 ‘돈’의 모습에서 점점 깊어가는 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황톳길로 올라가니 황톳길을 정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맨발로 걷기가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맨발로 걷기도 하는데 이날은 맨발로 걷는 분도 있고 신발을 신고 걷는 분도 있었습니다.

천천히 걸으면서 앞으로 가니 진달래가 피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무리 지어서 피어나는 모습이 참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진달래는 두견화라고도 하는데 면천에서 진달래꽃으로 만든 두견주가 유명합니다.

이곳은 당진시에서 운영해서 무료로 운영이 된다는 점이 더 좋았습니다. 삼선산수목원은 2017년 조성을 마무리했고 4월 28일 개장을 했으니 이제 6년이 넘었습니다.

계속 수목원에 나무를 심고 조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방문자센터와 온실, 암석원 등 21개의 주재원과 키즈꿈의 숲, 피크닉장, 생태연못, 전망대를 비롯해 휴게실과 수유실, 파고라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고 총 1,160종에 달하는 수목유전자원이 서식하며 계절별로 다양한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한 바퀴 걸어서 내려가노라면 어린이 놀이터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는 두 곳에 걸쳐 유아숲체험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아이들이 숲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시설이 있고, 어린이들이 숲 체험을 하면서 자연과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삼선산수목원은 당진시에서 무료로 운영이 된다는 점이 더 좋습니다. 2017년 조성을 마무리했고 개장을 했으니 벌써 8년이 되었습니다.

언제 가도 참 즐거워지는 수목원인데 날로 번창하는 모습이 보기에 좋습니다.

이곳에서는 숲 해설가의 해설을 들으면서 수목원을 돌아볼 수 있어 이 수목원에서 서식하는 식물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다양한 산림 프로그램 험도 가능한데 수목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전화로(041-350-4186-8)로 문의하면 됩니다.

이곳은 입장료는 없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토요일은 휴무입니다.

이곳에 갈 때는 물이나 음료수를 준비해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에는 매점이 없어 중간에 구입할 수 없습니다.

이번 봄에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당진 삼선산수목원에서 꽃과 나무를 만나 행복한 시간을 만나도 참 좋습니다.

삼선산수목원

주소 : 충청남도 당진시 고대면 삼선산수목원길 79

전화 : 041-350-4187


{"title":"삼선산수목원의 향기로운 봄 이야기","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842763088","blogName":"당진시 공..","domainIdOrBlogId":"dangjin2030","nicknameOrBlogId":"당찬당진","logNo":22384276308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