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전시,

국립중앙과학관 청사의 해 뱀 특별전

'巳이언스, Science!'

국립중앙과학관 생물탐구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뱀 이야기 '巳이언스, Science!' 전시를 소개합니다.

2025년 을사년은 푸른 뱀의 해로 청색의 '을(乙)'과 뱀을 의미하는 '사(巳)'를 상징하며 '청사(靑蛇)의 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요. 뱀띠 해를 맞아 다양한 첨단기술 성과품과 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 생물탐구관은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습지생물, 난대식물, 선인장 등 200여 종의 식물과 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전시관으로 야외에는 자연생태학습원과 공룡동산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가족이 함께 탐구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주중과 주말에 최소 5명에서 20명까지는 생물탐구관 해설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쪽 해안 및 섬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늘푸른잎나무와 희귀 특산신물에 대한 해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시 취재를 위해 방문해 보니 겹동백이 예쁘게 피었습니다.

생물탐구관 곳곳에 뱀 그림 패널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시장 입구에는 다양한 뱀들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상영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2025년 을사년 뱀띠 해를 맞아 뱀 마니아와 함께 과학으로 풀어보는 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뱀에 대한 궁금증과 지식뿐만 아니라 로봇, 이차전지, 인공지능 및 첨단바이오 분야에서 뱀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개발된 첨단과학기술 성과품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가장 먼저 역대 뱀띠 해에 일어난 주요 과학 이슈를 살펴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전시관을 찾은 어린이와 학생들을 위해 뱀과 파충류에 대한 책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뱀 마니아의 작업실이라는 컨셉으로 전시된 작업 테이블입니다.

뱀을 관찰하기 위한 작업 도구와 뱀의 알, 허물 등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공비단뱀, 옥수수뱀, 볏도마뱀붙이 등 다양한 뱀의 알과 허물들이 모형이 아닌 실물로 전시되어 있어서 무척 흥미롭습니다.

많은 과학기술과 발명품이 자연의 현상, 동물의 연구로부터 비롯되듯이 뱀의 특징도 다양한 형태로 연구되어 과학기술로 발전됐다고 하는데요.

뱀의 독에는 강력한 혈액 응고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지혈효소를 개발하기도 하고, 뱀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감각기관에 있는 온도 감지 세포의 원리를 모사해 적외선 감지센서가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뱀과 관련된 과학기술 10가지에 대해서도 전시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2025년 뱀의 해를 맞이하여 뱀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 그리고 과학기술에 대해서도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전시가 될 것 같습니다.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함께 생물탐구관에 방문해 보세요!

巳이언스, Science!

전시기간 : 2025. 1. 7.(화) ~ 2. 9.(일)

전시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생물탐구관

운영시간 : 09:30 – 17:30

관람요금 : 무료

문의 : 자연사과 042-601-7986


{"title":"대전 유성구 전시, 국립중앙과학관 청사의 해 뱀 특별전 '巳이언스, Science!'","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727618180","blogName":"유성구 공..","domainIdOrBlogId":"yuseonggu","nicknameOrBlogId":"yuseonggu","logNo":223727618180,"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