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전시,

국립중앙과학관 자연사관

자연모사 소규모 특별전

'모방하는 인간, 호모 미메티쿠스'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자연사관에서 소규모 특별전이 열렸는데요 자연모사에 관한 특별전이 진행 중입니다.

자연모사란 자연 생태계의 구조, 원리 등 기능을 모방하고 응용하여 공학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자연에서 영감을 얻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자연사관에 들어오시면 중앙에 전시가 되어있는데요, 하늘을 나는 새의 비행 원리를 관찰하여 비행기가 탄생하기까지의 모습인 날개 앞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있습니다.

자연을 관찰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기고 발명하는 것이 바로 자연모사의 기본으로 현재 우리 일상 속에 있는 물건이 자연모사를 통해 발명되었음을 깨닫고 자연에서 유해된 나만의 발명을 상상해 보아요.

전시 방향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둘러볼 수 있습니다.

1. 자연에서 영감을 얻는 활용 사례 2. 연구 현황 3. 내가 찾은 자연모사 아이디어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자연모사 기술의 필요성을 알아볼 텐데요, 자연모사 기술은 현재의 과학기술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현재와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기 때문에 필요한 기술입니다. 전시를 관람하다 보면 다양한 이유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팬에 적용된 혹등고래 지느러미 : 혹등고래의 가슴지느러미에 있는 돌기는 지느러미의 움직임대로 물이 흐르게 하고 가리비의 세로 홈은 물의 이동 방향과 동일하게 하여 저항을 줄여 줍니다. 그로 인해 저소음, 고효율 에어컨 실외기 팬에 적용하여 지금의 에어컨의 효율성을 높여주었습니다.

KTX 산천 유선형 디자인 산천어 : 공기 저항을 줄이고 속도는 극대화하여 고속 주행이 가능한 고속열차가 되었습니다.

1. 독사 어금니를 모사한 아프지 않은 주사

2. 장수풍뎅이 날개 원리를 모사해

충동해도 추락하지 않는 비행로봇

3. 거북이와 식물 움직임을 모사한

초소형 생체 모방 로봇

4. 연잎에서 찾은 물에 젖지 않는 종이

초발수 표면 제작 기술

​이처럼 다양한 자연모사 발명품과 실제 어떠한 기술로 발명하게 되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고 영상으로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3D 현미경 속 작은 세상을 만나요! 직접 3D 안경을 착용하고 화면을 보면 보다 선명한 화면을 보고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안전한 체험을 위해 꼭 지켜주실 부분은 안경을 착용한 후 멀리서 모니터를 관찰해 주세요. 안경 이외에 다른 전시품은 만지지 말아 주세요.

직접 자연모사 아이디어를 적어보고 나무를 풍성하게 꾸며볼 수 있었는데요, 기후변화로 인한 위협을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어준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연모사 소규모 특별전을 만든 사람들의 노력과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일상 속 우리와 함께하는 발명품이 자연에서 유래되었다는 걸 알게 되니 자연과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느끼고 현재 우리의 자연을 아끼고 사랑해야 함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모방하는 인간 호모 미메티쿠스

놀라운 자연사 자연모사 소규모 특별전

10월 15일 ~ 12월 15일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자연사관(1층 중앙)


{"title":"대전 유성구 전시, 국립중앙과학관 자연사관 자연모사 소규모 특별전 '모방하는 인간, 호모 미메티쿠스'","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622337156","blogName":"유성구 공..","blogId":"yuseonggu","domainIdOrBlogId":"yuseonggu","nicknameOrBlogId":"yuseonggu","logNo":22362233715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