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도심 속 피서 갈만한 곳

탄방 미세먼지 프리존

#대전서구 #대전서구청 #탄방미세먼지프리


​시원한 에어컨이 나오는 공간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죠?

더위와 습도와 싸워야 하는 여름의 정점에서

방안에 머무르기만 하면 답답함이 있습니다.

가볍게 움직이면서도 시원한 실내 갈만한 곳은

어디 없을까 찾아보게 됩니다.

서구의 중심인 대전 시청 주변에

더위를 피할 최적의 공간이 있습니다.

대전 서구 도심 속 피서 갈만한 곳 탄방 미세먼지 프리존

​그냥 에어컨이 나오는 실내 갈만한 곳이라면 도서관도 있고, 지하철역도 있겠죠. 그런 공간 말고, 식물에서 피톤치드가 뿜어져 나오는 건강한 휴식공간이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식물원 같은 느낌도 들죠?

​작년 초까지만 해도 그냥 밋밋한 굴다리였었던 보라매공원의 지하보도입니다. 그곳에 각종 식물들이 채워지고 '탄방 미세먼지 프리존'이라는 이름으로 작년에 재탄생 했습니다.

위치는 탄방역 출구 바로 앞입니다.

​아쉽게도 24시간 개방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탄방역 출구 앞에서 지하보도로 내려가서 대전 시청 쪽으로 가는 미세먼지 프리존은 오후 8시까지만 개방됩니다. 아침에는 8시에 개방이 됩니다.

오전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개방이 되고, 이후 시간은 지상 횡단보도를 이용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수년간 그냥 굴다리였었을 때는 지상의 횡단보도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이곳을 잘 모르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지하로 살짝 고개를 넣어보면 아주 멋진 탄방 미세먼지 프리존이라는 글자가 나타납니다.

​외부와 차단된 유리 문안으로 들어가면 다른 세상을 만나는 것이죠. 일단 더위와 단절되고, 편백나무 향이 그윽하게 올라옵니다.

일반 에어컨만 틀어놓은 공간과는 다름이 있습니다. 갤러리가 있어서 그림을 감상하기도 하고, 식물들을 구경하기도 하죠.

​편백나무로 만들어진 계단에 앉아서 잠시 쉬어봐도 좋습니다. 가볍게 책 한 권 가져와서 읽어보고 싶은 충동도 일어납니다.

시원한 바람과 식물이 어울리니 공기가 더욱 상쾌한 공간입니다.

​그리고 지하에 자리 잡은 메인 공간에는 아름다운 정원이 펼쳐집니다. 중앙에 원통형의 식물이 있고, 좌 우측에 정갈하게 놓인 식물들이 있습니다.

​탄방 미세먼지 프리존 안내판도 있습니다. 더위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조차 들어올 수 없는 공간입니다.

​벽 쪽으로는 더 건강한 부분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마치 숲속에 있는 것처럼 다양한 식물들이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에어컨 바람이 식물이 숨 쉬는 건강한 부분과 합쳐지니 건강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위는 더 이상 이곳에 없습니다. 잘 꾸며진 카페 같은 느낌도 있고, 콘크리트 벽이 아니라, 건강목으로 벽면이 만들어져서 그냥 잠시 멈춰있어도 좋은 곳입니다.

​에어컨 바람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공기 정화 살균장치까지 가동됩니다. 여기에 식물에서 나오는 피톤치드까지 더해지니 얼마나 건강하겠습니까?

안전을 위한 CCTV도 작동되고 있습니다. 절대로 식물에 손대면 안 됩니다. 눈으로만 보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느낌을 전달하고 싶어서 화각을 좀 넓혀서 한 컷 촬영해 보았습니다. 지하보도 양쪽에 유리문으로 막혀있고, 편백나무 계단이 있고, 메인 통로에는 중앙에 원통형의 식물, 벽면에도 식물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식물들이 작품적 요소까지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멀리서 보는 느낌과 가까이 다가서서 보는 느낌도 다름이 있습니다.

​여름엔 너무 바쁘게 살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가만히 숲에 있는 듯, 식물들과 소통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곳에 식재된 식물들은 공기 정화 식물들이라고 합니다. 관리가 잘되고, 천장에서는 공기 정화 살균장치가 가동되고, 식물은 공기정화식물로 채워졌으니 이보다 더 건강한 공간은 없겠죠.

독서 시설이나 공연장 부분으로의 확대도 기대해 봅니다.

​감성이 있는 공간들도 눈에 들어옵니다. 수도시설이 있고, 벽면에는 느낌이 있는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탄방역에서 빠져나와서 미세먼지 프리존으로 들어와서 지하보도를 지나와 보았습니다. 출구 쪽에도 유리벽으로 막혀 있습니다.

외부와 차단시켜 놓고 있어서 건강한 공간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입구 쪽의 그림 감상도 감성적인 부분이니 머물러서 감상해 보세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조재원 기자의 글을 더 볼 수 있습니다.


{"title":"대전 서구 도심 속 피서 갈만한 곳 탄방 미세먼지 프리존","source":"https://blog.naver.com/first_seogu/223508174216","blogName":"대전광역시..","blogId":"first_seogu","domainIdOrBlogId":"first_seogu","nicknameOrBlogId":"대전광역시 서구","logNo":22350817421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