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수원의 대표 관광 1번지는 수원화성입니다. 수원화성을 즐기는 방법은 수원화성 걸어서 완주하기, 화성어차를 타고 수원화성 감상하기, 플라잉수원을 타고 하늘에서 바라보기, 수원화성 구간 중 마음에 드는 부분 탐방하기, 화성행궁 둘러보기 등이 있습니다.

수원화성은 1794년 1월에 착공하여 1796년 9월에 완공된 것으로 정조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의 원침을 화산으로 옮기고 화산에 있던 민가와 관청을 지금의 화성행궁이 있는 팔달산 아래에 신도시를 계획하여 이전시키고 행궁과 수원화성을 축성하였습니다.

수원화성은 조선 후기 동서양 성곽의 장점을 살리고 조선의 실학 정신을 바탕으로 축성되어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함께 지니고 있어 성곽의 꽃으로 이름났으며 199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고 수원화성의 축성 과정을 세밀하게 작성한 <화성성역의궤>는 200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수원화성의 우수성이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수원화성 축성이 궁금하시다면 수원화성박물관으로 오세요. 수원화성의 모든 것을 알려줍니다.

수원화성박물관 관람은 야외 전시와 화성축성실, 화성문화실로 구분되어 전시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체험실과 영상교육실 등도 있습니다.

수원화성박물관 이용 정보입니다.

-관람 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입장 마감 오후 5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공휴일과 중복 시 다음날 휴관)

*9월 16일, 17일, 18일, 19일 휴관

-관람료 : 성인 2,000원/청소년과 군인 : 1,000원

*12세 이하 65세 이상, 국가유공자, 장애인 무료

*통합관람권(수원화성박물관, 화성행궁, 수원박물관) 성인 기준 3,500원

<야외 전시>

야외 전시는 화성 축성 시 사용된 기구들과 정조의 태실과 선정비 등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거중기를 볼 수 있어 좋았는데요. 거중기는 정약용이 만든 것으로 도르래를 이용하여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장치입니다. 거중기가 있어 수원화성의 축조 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화성축성실>

수원화성박물관 2층 화성축성실입니다. 이 전시실에는 수원화성의 축성 과정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화성 행차 시 정조대왕이 입었던 갑옷을 재현하여 전시하고 있으며 수원화성 축성과 관련된 유물 전시와 모형 전시가 있어 전시물을 통해 수원화성 축조 과정과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조는 아버지 사도세자의 원침인 지금의 융릉으로 행차할 때 지나가던 지역의 백성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었다는 이야기기가 전해집니다. 정조대왕은 지지대고개를 넘어 화성으로 입성하기 전에 강력한 왕권을 상징하는 황금갑옷으로 갈아입었다고 합니다.

김후의 초상인데요. 김후는 수원 출신 무관으로 화성 성역의 축성 현장 감독인 별감동울 맡았습니다.

수원화성의 축성 종합 보고서 격인 <화성성역의궤>인데요. 조선시대 건축보고서의 진수를 보여주는 유물입니다.

수원화성은 규모가 큰 공사로 많은 경비와 기술이 필요하였는데요. <화성성역의궤>로 수원화성 축성 과정과 축성법을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수원화성을 복원할 때도 <화성성역의궤>을 바탕으로 하였다고 합니다.

수원화성 안에 신도시가 들어섰고 수원화성 축성과 함께 둔전과 시전이 들어서면서 상업 중심가를 이루었는데요. 재현을 통해 도시로 발전해 가는 조선 후기 수원의 모습도 알 수 있습니다.

1976년 10월 16일 수원화성의 완공을 축하하는 낙성연 잔치가 화성행궁 낙남헌에서 열렸는데요. 재현한 모습입니다.

<화성문화실>

화성문화실은 정조대왕의 어머니인 혜경궁 홍씨를 위한 1795년 수원화성 행차와 정조대왕의 애민정신과 개혁 정치, 수원화성 축성을 지휘한 채제공, 군사 개혁의 핵심인 장용영을 보여주는 전시 공간입니다.

화성문화실로 들어서면 벽면을 가득 메우고 반겨주는 것은 ‘화성능행도 8폭 병풍’입니다. ‘화성성묘전배도’, ‘낙남헌방방도’, ‘서장대성조도’, ‘봉수당진찬도’, ‘낙남헌양로연도’, ‘득중정어사도’, ‘환어행렬도’, ‘한강주교환어도’의 8폭 병풍을 입니다

채제공 시복본 초상으로 초대 수원 유수 채제공의 73세 때 초상입니다. 왕명으로 1791년 이명기가 그린 것으로 채제공은 수원화성 축성의 총리대신으로 정조대왕의 사랑을 많이 받은 인물입니다. 손에 들고 있는 부채도 정조대왕이 선물한 것이라네요.

신풍루에서의 진휼 장면인데요.

혜경궁 홍씨 회갑연 다음날 정조대왕은 백성들에게 쌀을 나누어주는 모습을 재현하였습니다.

봉수당 진찬연 모습입니다. 정조대왕이 화성행궁 봉수당에서 어머니 회갑 잔치를 열었는데요. 화려한 궁중무용을 재현하였습니다.

조선 도검인데요. 한쪽 날이 있으면 ‘도’라 하고 양쪽에 다 날이 있으면 ‘검’이라고 하는데요. 정조대에는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았던 것으로 추측합니다. 왕실과 관련된 희귀한 도검으로 귀중한 유물입니다.

수원화성박물관을 관람했습니다. 수원화성 축성 과정과 방법, 수원화성에서 펼쳐진 다양한 행사가 재현된 수원화성박물관입니다.

수원화성을 제대로 알고 싶다면 수원화성박물관으로 오세요!

가족이 관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들에게도 수원화성을 제대로 알려줄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수원화성박물관

경기도 수원특례시 팔달구 창룡대로 21

-해설 있음

-주차시설: 있음

-문의 전화: 031-228-4242

-수원화성박물관 홈페이지

2024 수원시 SNS 서포터즈 김은희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김은희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gusul139

{"title":"수원화성 축성이 궁금해? 수원화성박물관에서 궁금증 풀어봐요!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588847743","blogName":"수원시 공..","blogId":"suwonloves","domainIdOrBlogId":"suwonloves","nicknameOrBlogId":"수원시청","logNo":22358884774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