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체험하며 알아가는 서산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우리나라 천문학의 역사를
함께 알아봐요
충남 서산시 인지면 애정리 151-8
맑은 날씨 훌쩍 떠나고 싶은 날
하지만 무더운 날씨에 실내에서 시원하게 이색 체험을 하고 싶을 때 가기 좋은 곳이 있어요.
오늘은 서산에 있는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에 방문해 봤어요.
날씨가 참 맑지 않나요?
요즘 여름이 일찍 찾아와서 날씨는 무덥지만 그래도 하늘을 보고 있으면 기분이 참 좋아지는 거 같아요.
오늘 방문한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은 서산의 인지면에 자리 잡고 있어요. 면이지만 서산 시내와 가까이 있고 600번 대의 버스를 타면 올 수 있는데 버스도 자주 있어서 버스를 타고 20분 정도면 방문할 수 있답니다.
입구에는 포토존이 있네요.
우주복을 입은 어린아이들과 어른의 모형이 서 있어요. 옛날에 한국에서 우주탐사나 우주인 배출은 먼 이야기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자력으로 로켓을 만들어 발사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력이 발달한 우리나라가 자랑스러워지네요.
과학관 운영시간이 나와 있어요.
천문기상과학관인 만큼 저녁에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 많아 운영시간이 늦게까지 한다는 점!! 늦게 오더라도 안심하고 관람할 수 있겠네요.
과학관에서는 천체투영실과 천체관측실을 운영하고 있어요.
천체 투영실에서는 격월마다 다른 영상을 상영하고 있나 봐요. 언제나 무료로 예약하고 관람할 수 있다고 하니 재미있는 영상을 보내면서 피서를 보낼 수도 있어요.
오늘 방문한 과학관의 이름이자 한국 천문역사에서 빠질 수 없는 류방택 선생의 생애가 나와 있네요.
선비의 도시에서 태어나 자란 만큼이나 선비로서의 멋진 품행부터 역사에 길이 남는 공적까지 겸손이 묻어나는 점이 참 멋집니다.
만원권 그림이 항상 천문학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았는데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 수 있네요.
우와 운석이 있어요.
지구 밖에서 이곳까지 먼 곳을 날아 온 돌멩이가 제 눈앞에 있다는 것이 참으로 신기합니다. 제가 평생 걸은 걸음보다, 이 돌이 날아온 궤도가 훨씬 길겠죠?
여러 망원경이 놓여 있네요.
옛날 과학 시간에 망원경들의 차이점에 대해 배웠던 거 같은데 실물 망원경으로 보니 더욱 체감됩니다.
1층 상설전시실에는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과학 체험들도 준비되어 있어요.
유체역학과 바람을 이용한 일정한 위치한 공을 띄우는 현상을 관람해볼 수도 있어요.
만 원권 역사에서 보았던 혼천의입니다.실제 모습을 보니 작지만, 더욱 웅장해 보입니다.고대 동아시아에서 널리 사용된 기구라고 하지만 세종실록에서도 실제 우리나라 천체 관측을 위해 사용했다는 점이 놀랍네요.
외국의 천문학자에게 국내의 학자가 직접 배워 그렸다는 십법천문도 실제 이렇게 큰 천문도를 하나하나 옛날에는 직접 그려 넣다니 정성이 대단합니다.
천상열차분야지도가 그려져 있습니다.류방택 선생의 생애에서 조선시대에 이 지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류방택 선생만이 할 수밖에 없어 직접 상경하여 만들었다는 지도정말 규모가 남다르게 크고 조선시대에 이토록 정밀한 천문관측이 이루어졌다는 것이 신기합니다.
계절별로 보이는 별자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괜히 제가 태어난 겨울의 별자리를 유심히 보게 되네요.
마지막으로 관람한 것은 손을 가져가면 플라즈마 방전된 전기가 손 주위로 모이는 체험입니다. 어린이용이지만 제가 해봐도 신기하네요.
어두운 밤하늘의 역사가 궁금하다면 이곳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전시를 구경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충남 서산시 인지면 무학로 1353-4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송배우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도민리포터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서산
-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
- #서산여행
- #서산아이와
- #서산실내여행
- #서산여행코스
- #서산관광
- #서산산책
- #서산갈만한곳
- #충남아이와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