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진주 혁신도시 충무공동에 있는 '토지주택 박물관'과 '주택도시 역사관'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현지 주민들은 짧게 'LH 박물관'이라고도 부른답니다. 그럼 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실까요?

진주 토지주택 박물관과 주택도시 역사관은 LH 본사 안에 있습니다. 어라? 공사 직원만 출입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요? 그건 아니랍니다. LH 본사 안에는 정말 많은 시설들이 있거든요.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공원, 아플 때 찾아갈 수 있는 의원과 약국, 심지어 수영장도 있답니다. 이 정도면 하나의 마을이라고 봐도 되겠죠? 그중 주민들에게 활짝 열린 시설 중 하나가 바로 LH 박물관입니다!

토지주택 박물관은 1년에 딱 두 번만 쉽니다.

-5월 1일(근로자의 날)

-10월 1일(LH 창립기념일)

이 외에는 주말이든 공휴일이든 항상 열려 있습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오늘 비 오는데 어디 가지?', '너무 더운데 시원한 곳 어디 없나?'라는 생각이 들면? 토지주택박물관을 떠올려 주세요!

제 딸은 어릴 때부터 단골이었습니다. 1층에 들어서면 딸이 꼭 들르는 곳이 있어요. 정신없이 달려가는 그곳은 바로바로!

이곳입니다. 빛의 터널이죠. 끝까지 걸어가면 뭐가 있냐고요? 바로 LH에서 봉인해 둔 '타임캡슐'이 있답니다.

타임캡슐 안에는 2021년을 상징하는 물건들이 들어 있대요! 개관 20주년을 맞는 2042년에 개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안에 뭐가 들어있을지 저도 정말 기대됩니다!

그럼 박물관을 찬찬히 둘러볼까요? 와우! 하나의 도시를 작게 축소해 놓았습니다! 더 가까이 가보겠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네, 맞습니다! 신도시죠! 심지어 이 박물관이 있는 '진주 혁신도시'도 대부분 LH가 땅을 다졌답니다.

진주 혁신도시에는 '전깃줄'을 찾아볼 수 없답니다. 왜 그런 걸까요? 바로 지하에 묻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땅 밑에는 상하수 시설, 통신 및 가스 시설도 있어요. 모형으로 정말 실감 나게 보실 수 있답니다!

건물은 '토지주택 박물관'이라는 콘셉트도 있지만, '주택도시 역사관'이라는 주제도 다룹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주거 역사도 자세히 알 수 있죠. 여러분은 이런 화장실을 이용해 보셨나요?

예전에 쓰던 가전, 가구를 기증받아 전시한 곳도 있습니다. 물품들을 보고 있자니 과거로 타임머신을 타는 느낌입니다! 잠깐 추억에 잠겨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번엔 더 머나먼 옛날로 가볼까요?

수렵과 채집을 마치고 집에 갓 돌아온 조상님의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닥불 주위에 둘러앉아 무엇을 먹었을까요? 오늘 사냥한 토끼고기가 노릇노릇 익고 있을까요?

다시 근현대로 넘어와 봅니다. 이곳은 제 딸이 특히 좋아하는 곳인데요.

인력거에서 사진 찍기 참 좋습니다. 자, 누가 먼저 인력거를 끌어 볼까요? 가위바위보로 정해 보실까요?

LH 박물관에는 체험할 수 있는 시설도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했던 건축 재료는 무엇일까요? 네! 돌과 나무입니다. 주변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박물관에선 나무 다듬기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패질을 해볼 수 있어요. 다만 어린이는 위험할 수 있으니, 보호자와 함께 체험하는 것 잊지 마세요!

우리나라 전통 난방 방식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온수보일러로 모습이 바뀌었죠? 뜨뜻한 구들장에서 도톰한 이불 덮은 채 시원한 귤 까먹는 상상도 해봅니다. 천국이 따로 없습니다!

조명을 이용한 체험 장소도 있습니다. 발판 위에 서서 풍선을 터트릴 수 있죠. 토지주택 박물관 콘셉트에 맞게 여러 그림이 나온답니다!

이곳은 등고선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모래를 움직여 자신만의 등고선을 만들 수 있죠. 초등학교 4학년 사회 시간에도 해당 주제가 나오는데요, 이곳에서 손으로 체험 한 번만 해보면 학습목표 달성은 문제없답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네! 블록으로 성문과 성벽을 쌓을 수 있는 곳입니다. 폭신한 매트가 깔려 있어서 활동하기 좋아요.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인기 구역입니다.

제 딸도 열심히 탑을 쌓아 보았습니다. 이 정도 높이면 외적의 침입을 경계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화장실이 가고 싶으면 큰일이겠습니다. 엘리베이터 설치가 시급해 보입니다!

LH 박물관 곳곳에는 쉼터도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책도 많고, 어른들을 위한 기증 도서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번 주말 진주 LH 토지주택 박물관 나들이 한 번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 주소 : 경남 진주시 충의로 19 한국토지주택공

⏰️ 관람시간 : 월요일~일요일 10:00~17:00

📍 휴관일 : 법정 공휴일

5월 1일 (근로자의 날), 10월 1일(창사기념일)

💰관람료: 변동

📞 문의 : 055)922-5432


{"title":"[경남/진주] 진주 LH 토지주택박물관","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417246384","blogName":"경상남도 ..","blogId":"gnfeel","domainIdOrBlogId":"gnfeel","logNo":223417246384,"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m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