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의 다채로운 산책로

충남 태안군 태안읍 송암리 1526-1


장기간 지속된 폭염으로 운동을 시작하기 망설이셨던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일기예보에 따르면, 이제 열대야가 사라지고 낮 최고기온도 점차 내려가고 있어 운동을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로 보입니다. 태안에는 러닝, 자전거 타기, 산책이 모두 가능한 이상적인 운동 코스인 기업도시 산책로가 있습니다. 이 산책로는 평천 교차로에서 태안 종합운동장 인근까지 약 3km, 평천 교차로에서 로얄링스 골프장까지는 약 5km의 거리입니다.

▲ 평천교차로 기업도시 입구 도로 모습

태안기업도시는 2007년에 착공된 대규모 고급 도시 개발 프로젝트로, 현재까지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현재 두 곳의 골프장과 숙박 시설, 한국타이어의 주행 시험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곳으로 향하는 도로 양쪽에는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장거리 운동에 이상적입니다.

▲ 자전거 전용길

산책로는 자전거 전용길과 도보길로 구분됩니다. 갈색 우레탄으로 된 자전거 전용길은 4차선 도로를 따라 직선으로 펼쳐져 있으며, 사실상 자전거보다는 사람들이 산책을 위해 더 많이 사용합니다. 자전거가 지나갈 때는 서로 안전하게 비켜가며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도보길

자전거 전용길 옆에는 사람들이 걸을 수 있도록 설계된 초록색 우레탄 보도가 있습니다. 이 보도는 직선으로 뻗은 자전거 도로와 달리 유연하게 휘어지며, 때로는 갈라지기도 하고 다시 합쳐지기도 하여 걷는 것이 지루하지 않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 지압길

운동 코스에서 지압 길이 빠진다면 아쉽겠죠? 산책로 중간에는 발바닥에 다양한 자극을 줄 수 있는 돌과 나무로 된 지압 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산책이 지루하다면, 이 지압 길을 꼭 이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산책로는 대체로 잘 유지되고 관리되어 있습니다. 몇 달마다 정기적으로 제초 작업을 하며, 조경수는 주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해서 보기 좋은 모양을 유지합니다. 때때로 제초 작업을 한 직후에 걸으면 상쾌한 풀 내음을 맡을 수 있고, 그 냄새가 마음까지 맑게 해줍니다.

▲ 운동 기구와 쉴 수 있는 공간

산책로에는 근력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 기구들이 여러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햇빛을 피할 수 있는 휴식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운동이나 산책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길을 따라 음수대와 같은 시설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더위를 식히거나 손을 씻는 등의 간단한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 분수대

산책로의 끝에는 여름에만 운영되는 분수대가 있어, 시원한 물줄기로 더위를 식히려는 어린이들이 자주 뛰어들어 노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밤에도 불빛이 바뀌며 분수가 솟구쳤지만, 최근에는 고장인지 불빛 없이 물기둥만 볼 수 있습니다.

▲ 화장실

기업도시 산책로에는 공중 화장실이 두 곳 있으며, 청결하게 잘 관리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이 예민한 분들도 안심하고 산책이나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배롱나무 꽃

산책로는 다양한 조경수로 가득하여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제공합니다. 여름에는 짙은 녹음과 배롱나무꽃이 화려함을 뽐내고, 봄에는 산수유, 이팝나무, 벚꽃이 만개하여 봄의 정취를 선사합니다. 가을에는 은행나무와 단풍나무 덕분에 다채로운 단풍을 감상하며 산책하기에 좋습니다. 저는 몇 년째 이 산책로를 따라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고 있는데 계절마다 변하는 풍경 덕분에 지루함 없이 힐링하며 즐겁게 운동하고 있습니다.

▲ 들녘 풍경

산책로 양옆으로 전형적인 시골 풍경이 펼쳐져 있습니다. 현재 푸른 벼들이 서서히 이삭을 맺고 있으며, 곧 황금빛 물결을 이루는 가을 들판으로 변하겠지요? 한가로운 시골 풍경 속에서 매미 소리와 다양한 곤충의 울음소리를 들으며 산책하면, 마음까지 맑아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초록 들판과 파란 하늘이 너무 아름다워 마치 한 폭의 그림 같네요.

▲ 태안종합실내체육관

길 건너에는 태안종합실내체육관이 보입니다. 많은 사람이 주로 이곳 근처까지 운동을 하고 왔던 길로 돌아가며 운동을 마무리합니다. 그러나 달리기나 자전거를 타는 이들은 로얄링스 골프장 근처까지 이어진 길을 따라 더 멀리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평천 교차로 주차공간

기업도시 산책로는 태안 시내와 가까워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걸어서 운동하러 나옵니다. 그러나 어린 자녀를 동반한 사람이나 걷기가 어려운 이들은 평천 교차로 부근에 차를 세우고 여기서부터 운동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저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기업도시 산책로를 몇 년째 운동하고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한낮의 더위를 피해 해 질 무렵 저녁 시간에 걷기를 선호하는데요,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고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기 때문에 밤에도 안전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 사람들도 다양하여,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 체력 단련을 위해 달리기를 하는 젊은이들, 반려견과 함께 운동하는 반려인 가족, 무릎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걷기를 선택한 어르신들까지,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활동합니다. 태안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시내와 가까우면서 부담 없이 산책할 수 있는 기업도시 산책로에서 자연도 즐기고 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 운동하시길 적극 권해드립니다.

장소 : 기업도시 산책로 (평천교차로 ~ 태안종합실내체육관 인근)

연중무휴 24시간 무료 이용 가능

방문일시 : 2024년 8월 23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별빛새싹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title":"[태안 가볼만한 곳]러닝 산책 자전거 다 가능한 기업도시 산책로","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561915042","blogName":"충청남도","blogId":"sinmunman","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56191504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