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제12기 블로그 기자단 백은영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가야 고분군 중 하나인 함안 말이산고분군에 다녀왔어요.

하필 방문한 날 미세먼지에 흐린 날이라 아쉬웠지만 잘 정비된 고분군 혼자서 산책하면서 사색하기 좋았어요.

유네스코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은 우리나라 7개 지역에서 분포하고 있는데요. 함안 말이산 고분군을 비롯해 고령 지산동 고분군, 김해 대성동 고분군, 고성 송학동 고분군, 합천 옥전 고분군,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 창녕 교동&송현동 고분군이 있어요.

이번에 함안 말이산고분군을 방문하면서 이제 김해 대성동 고분군과 고성 송학동 고분군과 방문하면 유네스코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에 등록된 곳을 모두 가보게 되네요~

함안 말이산고분군 입구에 주차장과 화장실 마련되어 있어서 이용하는데 불편함 없어요.

주차장에서 함안 가볼 만한 곳 말이산고분군으로 향하는 길이 생각보다 비탈길이 심했어요. 제가 방문한 날 아직 눈이 다 녹지 않았고 일부 얼어서 미끄러운 부분도 있어서 조심해서 올라갔어요.

말이산 고분군으로 올라가는 왼쪽에는 기도도량 대한불교조계종 관음사가 자리 잡고 있어요. 사찰도 함께 둘러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가파른 비탈길을 조금만 걸어 올라가면 잘 정비된 말이산 고분군을 만나볼 수 있어요. 좌측에 소나무 옆에 있는 9호 고분군이 자리 잡고 있고 오른쪽으로 2호, 3호, 4호 고분군이 자리 잡고 있어요.

말이산 4호분은 일제 강점기인 1917년 경성제국대학의 이마니시 류에 의해 발굴조사가 되었으며 봉분의 규모가 가야고분군 중 최대급이며 발굴조사 결과 말이산고분군의 독창적인 고분 축조 기술을 보여주는 '들보시설'과 수레바퀴 모양 토기, 오리모양토기, 사슴뿔장식 철검 등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어요.

이곳은 아라가야 역사 순례길 6구간이라고 표시되어 있어요.

함안 가볼 만한 곳 말이산 고분군 아래쪽에는 함안박물관이 위치하고 있어서 아이와 함께 방문해서 박물관과 말이산 고분군 함께 둘러보셔도 좋아요.

잘 정비된 산책로를 따라 먼저 고분군 2호, 3호가 있는 곳으로 이동해요. 마치 쌍둥이처럼 나란히 높은 언덕에 자리 잡고 있어요.

유네스코 세계유산 가야 고분군 중 김해와 고성은 아직 방문 안 해서 잘 모르지만 제가 방문한 5곳 중 함안이 제일 주변 정비가 잘되어 있는 것 같아요. 많이 높지도 않고 산책하기 좋게 길도 잘 만들어져 있어요.

말이산 고분군은 함안군 가야읍에 위치하고 있는데 고분군 바로 아래 함안군청이 위치하고 있고 가야읍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온답니다.

말이산 고분군 2호, 3호 앞에는 나무로 만든 의자가 두 개 나란히 놓여 있는데 이곳에 앉아서 2호 분, 1호 분 방향을 바라보니 멋진 풍경이 눈에 들어왔어요. 하늘이 파란색이었으면 더 예뻤을 것 같은데 아쉬워요.

이제 곧 봄이 오면 주변이 초록으로 변할 텐데 초록 가득한 고분군도 기대가 되네요.

함안 출신 지인분께서 봄 되면 벚꽃 핀 말이산 고분군도 멋지다고 해서 기대하고 있답니다.

말이산 고분군은 처음 방문했는데 2호, 3호 앞에서만 고분군 전체를 볼 줄 알았지 뒤쪽에 1호 고분군이 있는지 모르고

정작 1호 분을 못 보고 왔네요..ㅠㅠ

2호, 3호에서 내려와 다시 9호, 10호 고분군으로 향하는 길 중간에는 고분군 내부 모습과 출토된 유물들을 벽화식으로 만들어 놓고 안내판에 사진과 함께 설명해 주면서 이해를 돕고 있어요.

어떤 반가운 소식을 전해주려고 그러는지 반가운 까치가 계속 울어 대더라구요.

9호, 10호 고분군으로 향하면서 바라본 2~4호 분 모습이에요. 이날 한파로 엄청 춥고 날씨까지 흐려서 사람들이 많지 않았는데

그래도 중간중간 운동 삼아 산책 나오신 분들도 계시고 저처럼 관광 오신 분들도 중간중간 보였어요.

9호 분 옆에는 소나무와 벤치가 하나 있는데 외톨이 소나무로 사진 찍기에도 좋아요.

말이산 9호와 10호분이 자리 잡고 있어요. 아직 발굴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고분이라 정확한 성격은 파악할 수 없지만 주능선 정상부에 있는 만큼 상징성을 가진 고분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고분군 중간중간 '조상의 무덤입니다. 올라가지 마세요'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요. 가끔 고분군 여행 후기들을 보면 고분군에 올라서 인증샷을 찍은 사진들도 보이는데 절대 그런 행동은 하지 말아 주세요~

말이산 11호 분은 한때 일본 고분시대 전방후원분으로 오해받기도 하였던 고분으로 주변 고분의 조사 성과를 미루어 5세기 중후반에 만들어진 아리가야의 구덩식 돌덧널무덤으로 짐작되며, 향후 발굴조사 성과가 기대되는 고분이에요.

소나무가 울창한 곳 위로는 13호 분부 터 37호 분까지 더 많은 고분군들이 있으니 함께 둘러보세요.

저는 허리 디스크로 무리한 산행(?)은 할 수 없어서 가볍게 둘러보고 내려왔어요.

가야읍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방문해서 둘러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말이산고분군이었어요.

무엇보다 2,3호 고분군에 올라서 바라본 풍경이 속이 뻥 뚫리는 기분이었답니다.

함안 가볼 만한 곳 말이산 고분군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가야고분군으로 혼자서 사색하기도 좋고 연인과 데이트하기도 좋고 가족단위로 역사여행지로 방문해도 좋은 곳이랍니다.

#함안말이산고분군 #함안고분군 #함안유네스코 #유네스코등재 #세계유산 #함안여행 #함안나들이 #함안산책길 #아이와가볼만한곳

#주말나들이 #함안데이트

{"title":"함안 가볼만한곳 유네스코 세계유산 가야고분군 말이산고분군","source":"https://blog.naver.com/arahaman/223769191861","blogName":"함안군 공..","domainIdOrBlogId":"arahaman","nicknameOrBlogId":"함안군","logNo":22376919186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