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기 울산누리 블로그기자 오준서입니다.

오늘은 계절마다 울산을 찾아 한 철을 보내는 철새를 주제로 철새에 대한 정보를 널리 알리며 울산의 여러 관광 또는 여행 테마 중 하나인 생태관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곳 한 곳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울산 시내버스 타고,

철새홍보관 찾아가는 방법!

■ 옥현초등학교앞(삼호철새공원 방면, 20902)

442, 808번

■ 옥현초등학교앞(삼호주공아파트후문 방면, 20901)

442번

■ 삼호철새공원(옥현초등학교앞 방면, 22003)

■ 삼호철새공원(삼호교 방면, 22006)

408, 442, 5001번

철새홍보관은 여름철 대표 철새인 백로와 겨울철 대표 철새인 떼까마귀 등 계절마다 울산을 찾아오는 철새들을 가까운 거리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전시 콘텐츠와 5D 또는 VR 기술을 도입하여 철새와 관련된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울산의 생태관광지 중 한 곳입니다.

특히 철새홍보관 2층 철새 전시장에서는 과거 우리 울산이 직면한 경제성장과 도시화로 인하여 울산 그리고 태화강을 떠나갔던 철새들의 이야기부터 태화강의 기적으로 도심 속 자연 생태계가 되살아나고, 지금의 국내 최대 철새 도래지가 되기까지의 그 변천사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새홍보관

울산광역시 남구 눌재로 24

■ 관람시간

(하절기, 3~10월) 09:00~18:00

(동정길, 11~2월) 09:00~17: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설날 및 추석 명절 당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다음 날

■ 유료시설 정보

구분

개인

단체(20인 이상)

비고

5D 영상관

어린이·군인

1,000원

700원

어린이 : 만 7~12세 초등학생

어른 : 만 13~65세 이하

군인 : 병장 이하의 군인

(전경, 의경, 공익 포함)

어른

2,000원

1,500원

VR 체험관

어린이·군인

1,000원

700원

어른

2,000원

1,500원

※ 무료 이용 대상자

"관련 증명서를 제시는 분에 한하여 적용되며 반드시 무료 이용권을 발급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경로우대자(만 65세 이상)

- 만 6세 이하 어린이, 장애인

- 국가유공자, 참전유공자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철새홍보관 1층부터 옥상까지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철새홍보관 1층엔 울산을 찾는 철새와의 만남을 통하여 우리 인간과 철새들과의 공존과 그 소통을 시작하는 도입 공간으로, 안내 데스크를 비롯하여 이벤트 참여공간 등 철새홍보관만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 중입니다.

특히 우리 울산의 시초라 할 수 있는 반구대 암각화에 대한 내용도 빠지지 않고 전시되어 있습니다.

내용에 따르면 울주군 대곡리 대곡천 집청정 앞에는 반구라고 새겨진 큰 바위가 있는데 이 바위에는 두 마리의 학이 새겨져있다고 합니다.

이 학 그림은 운암 최신기의 작품으로, 학 그림과 함께 ‘학소대’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기도 하며 바위에 새겨진 두 마리 학 가운데 한 마리는 한 다리로 서 있는 모습이며 또 다른 한 마리는 고개를 돌려 긴 부리로 깃을 고르고 있는 모습이라고 하는데요.

철새홍보관 1층 철새 교육장에는 이를 복원한 박물전시가 이뤄지고 있으며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대곡천 집청정 앞에 있는 실제 바위 앞 또는 그곳 지근거리에서 학이 새겨진 모습을 한 번 유심히 들여다봐야겠다는 생각도 문득해 봤습니다.

아울러 철새홍보관 1층 가장자리에는 포토부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포토부스에서는 고래의 도시 울산 남구 장생포 앞바다의 절경과 겨울철 떼까마귀 군무를 배경으로 멋진 스티커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장비를 마련하여 이때 찍은 사진은 출력되지 아니하고 오로지 큐알코드를 이용하여 원본 사진을 다운로드해 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 중입니다.

스티커 사진에 예쁘게 나오기 위한 각종 장신구는 물론 앉은 상태에서 편리하게 사진 촬영할 수 있도록 푹신하고 편안한 소파도 배치되어 있더라구요.

한편 철새홍보관에서는 현재 여름방학 시즌을 맞아 철새홍보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철새홍보관 여름방학 특별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자료와 내용을 참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자료출처 : 철새홍보관

우리 가족 삼호대숲 백로 탐조 프로그램

  • 기간 : 2024. 7. 13.(토)~8. 31.(토)

  • 시간 : 09시~10시, 10시~11시, 11시~12시

  • 대상 : 어린이 가족 누구나(각 시간대별 2가족 이내)

  • 신청방법 : 선착순 사전 신청 혹은 현장 신청

  • 체험비 : 초등생 미만 4천 원 / 초등생 5천 원

자료출처 : 철새홍보관

철새홍보관 여름방학 특별 이벤트

  • 기간 : 2024. 7. 13.(토)~8. 31.(토)

  • 시간 : 09시~18시

  • 대상 : 와와공원 물놀이장 및 철새홍보관 이용객

계속해서 철새홍보관 2층입니다.

2층에서는 ‘날개 달린 여행자, 새들의 세계’라는 주제로 새는 어떤 동물 인가에서부터 새의 부위별 명칭, 새의 기원과 시조새와 간수스 등 새에 대한 역사와 관련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경이롭고 신비한 새들의 비행’이라는 주제로 아프리카 킬리만자로를 비롯하여 아시아 에베레스트 등 국외 주요 산맥만큼 높이 나는 새들의 종류를 알려주는 전시가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하얀 전통 의상을 착용하여 풍요와 장수를 기원하는 울산의 영물이자 학의 모습을 그려낸 울산의 전통 춤인 울산학춤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부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울산학춤 체험부스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단체로 관람하러 온 어린이들에게 인기 만점 체험거리라고 합니다.

울산학춤,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철새홍보관으로 오셔서 체험 한번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울산학춤 체험부스를 지나 철새 전시관에 들어서면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이야기를 통하여 철새와 우리 인간의 공존에 관한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철새 전시관에서는 삼호대숲의 과거와 현재부터 우리나라 두 번째 국가정원인 태화강 국가정원에 대한 이야기와 철새홍보관 건너편에 있는 삼호대숲의 역사 그리고 국내 최대의 백로 서식지로 잘 알려져 있는 삼호 철새공원 등의 내용을 한 공간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곧은 모습으로 서있는 왜가리와 알을 품고 있는 백로 등 실물과 거의 흡사한 새들의 모형도 전시관에 내부에 배치하여 풍부한 먹이원 우리 울산을 찾는 철새들이 어떻게, 어떠한 모습으로 삼호대숲에서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방문객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2층에서 3층으로 이동하던 중 찍은 사진입니다만 이처럼 철새홍보관의 이동통로라 할 수 있는 계단마다 새와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 작품 그리고 어린이 철새 그림 그리기 대회에서 각 부문별로 입상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계단을 통해 이동하면서도 철새홍보관만의 특별한 전시들로 전체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철새홍보관 3층에는 몽골 초원이나 러시아 툰드라 지역 등 북쪽 지역에서 집단으로 서식하며 울산에서 또 다른 겨울을 보내기 위해 울산을 찾아오는 떼까마귀들의 여정을 좀 더 몰입감 넘치는 5D 화면을 통하여 실감 탐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그림 그리기 또는 색칠하기 체험을 할 수 있는 5D 영상관과 철새들의 쉼터인 울산의 과거와 현재를 철새들의 시선으로 체험할 수 있는 VR 체험관 등 첨단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이색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영상관과 체험관 또한 운영 중입니다.

참고로 이들 영상관과 체험관은 유료시설,로 관련 정보는 앞서 올린 철새홍보관 관람안내 내용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여느 다른 활동을 통해서 철새홍보관에 글을 쓸 때마다 말씀드리건대 철새홍보관에서 제가 아주 좋아하는 공간이면서 바로 앞 삼호대숲에 살고 있는 철새들을 좀 더 가까이서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철새 전망대 공간입니다.

여름이면 푸른 삼호대숲에 집을 짓고 살고 있는 백로들을 관찰할 수 있으며, 초여름 무렵이면 삼호대숲에 집을 짓기 위해 인근의 높고 낮은 산지에서 나뭇가지를 물어다 철새홍보관 상공 위를 오고 다니는 백로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름이 지나고 겨울이 오면 일몰 후 어둠이 내려앉음과 동시에 떼까마귀들이 군무를 이루어 멋진 광경을 펼치는 우리 울산에서만 볼 수 있는 모든 모습들을 이곳 철새홍보관 하고도 철새 전망대에서 모두 관찰할 수 있는 철새홍보관만의 핫플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 철새홍보관에 가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블로그에는 단 한 번도 소개된 바 없는 것 같아 알려드리는데요.

철새홍보관 옆에 위치한 와와공원에서는 지금 현재 ‘와와공원 물놀이장’이 매일 운영 중입니다.

와와공원 물놀이장은 지난 6월 22일부터 오는 8월 18일까지 운영되는 물놀이 시설로, 지난 7월 21일까지는 매 주말마다 운영하다가 7월 23일부터 8월 18일까지 매일 운영(월요일 휴무) 중입니다.

앞서 철새홍보관 여름방학 특별 이벤트 내용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와와공원 물놀이장을 찾는 물놀이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철새홍보관 이벤트도 마련되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더위를 피해 물놀이하러 온 김에 철새홍보관에 들려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일석이조의 시원한 시간 보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울산 생태관광 1번지 철새홍보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울산 생태관광 1번지, 철새홍보관","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529083578","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_nuri","domainIdOrBlogId":"ulsan_nuri","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logNo":22352908357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