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날 화려하게 피어난 배롱나무꽃의 향연 '한남대학교'

8월의 한여름 주변에서는 펄펄 끓는 더위에 짝짓기를 위한 수컷의 근육이 활성화된 매미 소리가 강렬하게 가득 울려 퍼지고 있고, 강렬한 햇살에 사람들은 더욱 움츠러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시원한 에어컨에 의지해 실내에만 머물 수 없는 노릇입니다. 이럴 땐 잠시 시간 내어 대덕구 한남대학교에 방문해서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산책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요즘은 남녀 불문하고 따가운 햇살과 자외선을 피하기 위해 양산을 쓰고 다니는 모습이 흔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8월이면 배롱나무꽃의 화려한 여름 향연이 펼쳐지는 한남대학교에 방문해서 분홍빛 꽃을 보며 더위도 이겨내면서 힐링하고는 합니다. 이제 입추가 지나면서 단풍잎들이 서서히 붉은 색으로 갈아입고 있는 모습도 눈에 띄고 있어서 다가올 가을이 기대되기도 한답니다.

본격적으로 배롱나무꽃을 보기 전에 잠시 선교사촌에서 거닐며 그림 같은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

이곳 한남대학교 '오정동 선교사촌'은 2006년 '그해 여름'과 2016년 '덕혜옹주'를 비롯해 이곳에서 다양한 시대적 배경이 되어 영화 촬영장으로써도 유명한 장소로 주변 풍경이 아름다워서 사진가들에게는 매우 사랑받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현재 한남대학교 오정못 옆 '고루각'에도 배롱나무꽃이 활짝 피고 있었습니다. 고루각의 한옥과 어우러진 배롱나무의 분홍빛 꽃은 언제봐도 조화로워 즐겨 찾는 곳이 되었습니다.

대전광역시 대덕구에는 가장 많은 한옥이 있어서 그 매력을 느끼기 위해 동춘당을 비롯해 곳곳에 있는 한옥을 찾아다니는 것은 행복 그 자체랍니다.

물론 1956년에 설립된 이곳 한남대학교의 곳곳에 오랜 세월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풍경 또한 큰 매력으로 다가온답니다.

고루각 옆 공원에 핀 능소화는 아쉬운 작별을 하고 있는 듯 꽃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빈티지하게 낡은 벤치와 어우러진 풍경이 이곳에서 능소화와 인증사진을 찍는 수많은 학생과 시민의 모습이 잔상으로 보이는 듯했습니다.

배롱나무꽃의 꽃말은 "떠나간 벗을 그리워하다", "부귀", "아름다움" 등이 있습니다. 이 꽃은 특히 그리움과 관련된 의미로 자주 해석되며, 화려하게 피어나는 모습이 마치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듯한 인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배롱나무와 관련된 전설을 찾아보니 일본과 중국의 전설도 있지만 우리나라의 전설이 가장 아름답게 표현되어 잘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그 전설의 내용으로는 옛날 어느 마을에 매우 아름다운 소녀가 살고 있었는데, 이 소녀는 자신의 외모에 대해 자부심이 있었고, 자신을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받는 관심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도 그녀는 결혼하지 않았고, 결국 그녀의 아름다움은 시들어가며 외롭고 슬픈 말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그녀가 죽은 후, 그 자리에 나무가 자라났고, 이 나무는 여름이 되면 마치 그녀의 옛날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 듯한 화려한 꽃을 피웠습니다.

사람들은 이 나무를 배롱나무라 불렀고, 그녀의 아름다움과 함께 그리워하는 마음을 상징하는 나무로 여겼다고 합니다.

배롱나무꽃이 피는 모습은 이 전설 속의 소녀가 다시 한번 자신의 아름다움을 세상에 드러내는 것처럼 보이며, 이는 꽃의 꽃말과도 연결됩니다. 배롱나무꽃의 오랜 생명력과 매년 화려하게 피어나는 모습은 그리움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마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특히 배롱나무는 우리나라의 역사적인 인물 가까이에 심어진 것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떠나간 벗을 그리워하는 마음 또는 역사적인 인물을 기리는 마음으로 배롱나무를 심게 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남대학교에서 가장 많은 배롱나무꽃을 볼 수 있는 곳은 '인돈관'으로 건물 전체를 둘러싸고 있고, 잘 가꿔진 정원과 함께 붉은 벽돌이 배롱나무꽃과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제법 습한 더위가 이어지고 있지만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산책이나 건강을 위한 걷기가 필요할 때 이곳 한남대학교에서 배롱나무꽃의 화려한 여름 향연을 보면서 좋은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한남대학교 주차 비용을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한남대학교 주차 비용

30분까지: 무료

1시간까지: 500원

1시간이상 초과 10분당: 500원

1일 최대: 15,000원



{"title":"무더운 여름날 화려하게 피어난 배롱나무꽃의 향연 '한남대학교'","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547427623","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547427623,"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