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좋은 경남 밀양계곡

영남알프스 가지산 쇠점골 계곡과

오천평 반석

경상남도 밀양시에는 특이한 지명을 가진 쇠점골 계곡과 오천평 반석이라는 화강암 바위지대가 영남알프스 가지산 도립공원 자락에 있습니다.

가지산은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과 밀양시 산내면,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등, 세 지역에 걸쳐진 도립공원입니다.

밀양 호박소

이 지역들에 걸쳐진 가지산과 일대 산 군을 우리는 영남의 알프스라 부릅니다. 스위스의 알프스에 견줄 만큼 아름다운 숲과 자연경관을 가진 해발 1,000미터 이상의 고산들에 붙여진 이름이 영남의 알프스라고 하는데요.

밀양 쇠점골 계곡과 오천평 반석은 시원한 계곡물과 자연 경관이 뛰어남에도 접근성이 좋은 경남 밀양 계곡인데 호박소만큼 많이 알려진 곳은 아닙니다.

사계절 관광객이 많은 밀양 팔경 호박소를 지나 쇠점골 계곡과 오천평 반석으로 올라가는 트레킹 코스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밀양 명소 호박소 입구에서 빨간 철교를 지나 오른쪽 계곡 구역부터는 가지산 자락이라, 쇠점골 계곡이라 부르고 철교 입구에서 1km 지점에 오천평 반석이 있습니다

오천평 반석은 등산가들의 트레킹 코스로 분류할 수 있지만, 편도 1km 구간은 어린아이도 쉽게 걸을 수 있을 만큼 편한 야자 매트 편한 길입니다.

왕복으로 2km 정도는 부담 없는 산행 코스라 남녀노소 누구나 걷기 여행 코스로 좋았습니다.

절기상으로는 가을에 접어들어야 하지만 8월 말의 영남 알프스 쇠점골 계곡은 알고 찾는 사람들이 늦은 휴가를 즐기는 모습들을 계곡 곳곳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쇠점골 계곡 입구는 평범한 산길로 시작되다가 어느 순간 숲이 끊어지는 구간이 나오지만 다시 숲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여름과 가을 사이에 접근성 좋은 계곡 여행지 걷기 코스로 선택해도 좋을, 경남 가을 계곡 여행 코스가 여기에 있었답니다.

끊어졌던 산길은 다시 숲길로 진행되고 숲속으로 길이 열린 곳마다, 계곡물에 발 담그고 힐링 중인 여행자들을 만나게 됩니다.

호박소 입구부터 오천평 반석까지 코스는 아직 여름이지만 숲 그늘이 좋아 땀 흘리도록 덥거나 하지는 않았는데요.

천천히 걸어도 1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는 영남 알프스 가지산 쇠점골은 작은 웅덩이만 보이면 사람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텐트나 그늘 막은 허용되지 않지만 돗자리 정도는 펼 수 있으니, 하루 코스로 아이들과 조용한 경남 계곡 여행지 찾는 분들에겐 안성 맞춤인 장소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가지산 쇠점골 오천평 반석

멋진 계곡 풍경에 취해 오천평이 어딨나? 하는데, 운동장처럼 넓은 바위지대에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사진속 장소가 오천평반석으로 지명의 유래는 한번에 오천명이 앉을 만큼 넓다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쇠점골은 옛 언양장을 오가던 보부상들이 주막에서 말의 편자를 갈았다는데서 유래 하였다고 해요.

계곡 밖은 폭염으로 불볕이지만 여기는 신선들의 휴식장소로 지정 된 것처럼, 한 무리의 등산객들이 계곡에서 땀 식히며 물놀이 장난 중이십니다.

영남 알프스 가지산 자락의 오천평 반석은 백옥 같은 화강암 바위지대가 예술적인 그림을 그리며 미끄러지는 물살이 장관을 이루기도 하는데요.

수량이 풍부할 때와 가뭄 기간에는 사진 속 풍경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어른들의 장난에 아이도 동조를 하니 경남 밀양 계곡 영남알프스 가지산 자락에서는 모두가 즐겁습니다.

비 온 뒤에 가시면 적당하게 흐르는 물줄기를 타고 물 미끄럼틀도 즐길 수 있는데요. 평평 바위라 아이들도 전혀 위험하지 않습니다.

한 가지 조심할 점은 물 이끼 때문에 바닥이 미끄러울 수 있다는 건데요. 바닥이 검은색을 띠고 있는 곳을 걸을 때는 조심스럽게 걸어야 하고 하얀 바닥은 미끄럽지 않더라고요.

특이하고 멋진 경관 안에 이런 사진 포인트도 있답니다. 오천평 반석에서 즐기는 마지막 휴가 인증 사진으로 그만인 것 같습니다.

오천평 반석에서 3, km 더 올라가면 가지산 아래 석남 터널까지 쇠점골 계곡이 더 이어지는데요. 오천 평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옛 얼음골 일대 주민들이 언양장을 오가던 쇠점 주막 터 자리도 남아 있습니다.

물 좋은 경남 밀양계곡 영남알프스 가지산 쇠점골 계곡과 오천평 반석까지 늦은 계곡 휴가지로 다녀와 보시기 바랍니다.

오천평반석

🚗위치: 밀양시 산내면 삼양리

🅿주차: 무료/ 호박소 입구 주차장 이용

{"title":"영남알프스 가지산 쇠점골 계곡과 오천평 반석 물 좋은 경남 밀양계곡","source":"https://blog.naver.com/miryangsi/223567579243","blogName":"밀양시 블..","blogId":"miryangsi","domainIdOrBlogId":"miryangsi","nicknameOrBlogId":"밀양시청","logNo":22356757924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