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통더위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여느 해 같으면 밤 기온이 내려가야 하는데, 올해는 여름이 쉽게 자리를 내주지 않습니다.

그래도 여름꽃 배롱나무가 한창 피고 있다는 소식에 종학당으로 향했습니다.

7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 피는 배롱나무가 종학당 담장 위로 쏟아질 듯 피어 있습니다.

구불구불 뒤틀린 배롱나무는 흡사 껍질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밋밋한 줄기가 부드럽게 뒤틀려 있고, 마디에는 긴 세월을 이기고 서 있는 연륜이 생채기로 남아 있습니다.

논산은 배롱나무 명소도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화려하게 꽃대궐을 이루는 곳은 이곳 종학당인 것 같습니다.

200년 수령의 보호수 배롱나무는 보는 동안 자연에 대한 경외감마저 듭니다.

작은 연못을 지나 정수루를 향해 걷습니다.

7월 말까지는 연꽃을 함께 볼 수 있는데, 은은한 빛깔의 연꽃이 져 가면서 배롱나무가 정열적인 붉은 꽃을 피웁니다.

구 소련 서기장이었던 고르바초프의 방문 기념 비석을 지나 대문을 들어섭니다.

멀리서도 기품이 느껴지는 2층 누각 정수루에 올라섭니다.

종학당은 1625년 파평 윤씨 집안에서 자녀들과 조카들을 교육하기 위해 지은 사설 교육기관입니다.

이후 1628년 파평 윤씨 문중에서는 상급과정의 필요성을 느껴서 백록당과 누각인 정수루를 지었습니다.

이곳은 한옥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계절마다 주변 경관이 워낙 아름다워서 늘 카레라를 앞세운 탐방객이 들릅니다.

종학원을 뒤로하고 근처에 자리한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을 찾았습니다.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한국의 서원이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기호유학의 거점이었던 논산에서 유학을 새롭게 발전시킨다는 취지로 2022년 가을 문을 열었습니다.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교문화의 본산인 논산에서 K-유교의 의미를 되새기고 있는 곳인데요.

4월부터 12월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초등 프로그램인 '동몽들과 함께 놀기'와 중등 프로그램인 '해리티지'는

전시 해설과 체험, 그리고 토론으로 이어지며 유교 문화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K-유교, 세대를 잇다'라는 주제로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이 9월 4일부터 8일까지 열립니다.

현대에서 유교의 의미를 돌아보는 시간일 텐데요.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도 많이 보입니다.

먼저 1층에 문을 연 전통차 체험관 '사랑'에 들렀습니다.

은은한 나무의 향이 느껴지는 듯한 이곳은 전망도 아주 좋아서 한참을 앉아 있어도 지루하지 않습니다.

차를 한 잔씩 들고 전시관으로 향합니다.

1층으로 내려가는 나무 계단 '이음마루'에는 은은한 조명이 비치고,

자유로운 칸으로 구성된 벽면 책장에는 전통적인 장식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별 전시실에서는 개원 1주년 특별전이 열리고 있는데요. 제목은 '당신은 어떻게 보여지길 원하는가'입니다.

작지만 알차게 준비한 전시관은 충남과 연관된 유학자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고려 말 충신이었던 '목은 이색' 선생의 영정과 그분의 성리학 강의 장면은 그림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공간 솔비움은 단골로 찾아서 책을 읽는 분들이 생겼다고 합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책을 읽으면 자동으로 공부가 될 것 같다고 했었는데요.

여유 있게 책장의 책들을 훑어보기도 하고, 편안하게 앉아서 밖의 경치를 감상하기도 합니다.

지금은 신문이나 간행물도 볼 수 있어서 더 좋아졌습니다.

개다리소반에 차를 놓고 편안하게 방석에 앉아 밖을 봅니다.

이곳은 솔비움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곳인데요.

두툼한 방석에 앉으면 창밖의 여유로운 배경까지 더해져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한옥 툇마루에 사진 전시회도 열렸습니다.

이곳은 건물의 마당에도 철로 된 조형물을 세웠는데요.

글자는 '인,의, 예, 지' 등 유교의 기본 덕목들로 만들었습니다.

​​

바로 옆의 한옥 몇 동은 연수원으로 단체 연수를 하시는 분들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근엄해 보이는 기와와 은은한 목재의 조화도 아름다운데,

한옥을 둘러싼 푸른 대나무까지 있어서 눈이 즐겁습니다. [ 서포터즈 김순동 ]

노성면 종학당

찾아가는 길 : 충남 논산시 노성면 종학길 35

주차 정보 : 종학원 앞 주차장 여유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찾아가는 길 :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종학길 10

문의 전화 : 041-980-3500

이용 시간 : [3월~10월] - 09:30 ~ 17:30 ※ 17:00까지 입장 가능

[11월~2월] - 10:00 ~ 17:00 ※ 16:30까지 입장 가능

홈페이지 : 한국유교문화진흥원 (ikcc.or.kr)

2024 한국유교문화축전

기간 : 2024. 9. 4(수) ~ 9. 8(일)

장소 : 한국유교문화진흥원, 논산시 노성면, 연산면, 강경읍


{"title":"'2024 한국유교문화축전'이 열리는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종학당","source":"https://blog.naver.com/nscity/223570777376","blogName":"논산시 공..","blogId":"nscity","domainIdOrBlogId":"nscity","nicknameOrBlogId":"논산시","logNo":22357077737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