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택시운전사 촬영지

충남 보령시 청소면 진죽리 343-1


충남 보령에는 아주 작은 간이역인 청소역이 있습니다.

이름도 독특한 청소역은 장항선 중 가장 오래된 기차역으로 1961년 건립되어 현재까지 이어오며 국가문화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청소역은 일제강점기 광천에서 남포까지 그당시 충남선이었던 장항선을 연장하며 인근 마을의 이름을 따서 진죽역이라는 이름의 간이역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보통역으로 승격되고 1961년 건물이 세워졌으며 1988년 청소역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청소역은 영화 택시운전사 촬영지로 알려지며 유명세를 탔고 청소역 주변에 택시운전사 영화 속 장면들을 걸어두었습니다.

커다란 나무에 가려진 아담한 청소역, 광복 이후의 기차역 건축 양식을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장항선 중 가장 오래된 기차역이라는 역사적 가치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간이역도 점점 줄어 들고 고속열차가 오고가는 최신시설을 갖춘 기차역이 많은데 이런 아담한 간이역을 보면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온 것 같습니다.

역사 내부에 안내문과 함께 열차시간표가 걸려있습니다.

무궁화호와 새마을호가 오고가며 용산역으로 가는 상행선은 하루 3번, 익산역으로 가는 하행선은 하루5번 정차합니다.

그리고 청소역은 열차 내에서 승차권을 구입하는 차내취급역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승차권을 구입할 수 없으며 코레일톡 어플을 이용하거나 열차 탑승 후 승무원에게 발권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이제는 종이로된 기차표를 가지고 다니는 문화도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청소역은 SBS드라마 '아버지 당신의 자리'촬영지이기도 합니다.

'아버지 당신의 자리'는 청소역을 무대로 간이역과 인생을 함께 한 노인의 상처 깊은 가족사를 통해 가족 간의 이해와 용서, 사랑을 전하는 드라마로 2009년에 방영되었던 단편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속 장면들을 보니 오랜 세월도 느껴지고 오랜 역사를 가진 청소역과 늙어가는 노인이 같은 신세에 처해 있고 그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라고 하니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청소역 옆에는 작은 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앉아 쉴 수 있는 벤치도 놓여 있고 포토존도 꾸며 놓아서 가볍게 둘러보기 좋은 공원입니다.

공원에 귀여운 기차가 놓여 있어서 기차를 배경으로 사진을 남기기도 좋고 시간대가 맞으면 기차포토존 뒤로 열차가 지나가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 놓인 기차는 서울에서 내려온 기차인가 봅니다.

열차에 서울→청소라고 쓰여져 있고 실제 기차가 다니는 선로로 나갈 수는 없지만 이곳에서 특별한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바닥에는 장항선 기차역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중에 청소역도 있으며 길을 따라 거닐며 어디를 지나 가는지 찾아보는 것도 흥미로웠습니다.

택시운전사 촬영지인 청소역, 공원에 영화에서 보았던 초록색 택시가 놓여져 있습니다.

송강호 배우가 활짝 웃고 있는 모습도 함께 있는데 택시를 보니 송강호 배우가 택시를 몰고 광주에 도착해 류준열 배우를 만나던 영화 속 장면이 떠오릅니다.

공원에 기찻길 선로도 놓여 있는데 코스모스가 피고 진 흔적만 남아 있습니다.

청소역 앞 기찻길, 기찻길이 있는 선로는 열차 탑승객 외에는 건너갈 수 없으니 공원에서 안전하게 기찻길이나 지나가는 기차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공원에도 선로가 꽤 많이 놓여 있습니다.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지만 공원은 나름대로 기찻길이라는 컨셉으로 잘 꾸며 두었습니다.

청소역에서 승객들을 태우고 떠나는 열차, 고속열차시대가 오니 이제는 이런 열차만 봐도 괜히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코스모스가 기찻길에 있으니 더 낭만적이며 바람에 살랑살랑 흔들리는 모습을 보니 엣 감성이 느껴집니다.

기차역 앞에는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도 있고 음식점, 상가 등이 있는데 제법 시골느낌이 풍깁니다.

청소역은 조용했습니다.

기차가 도착하는 시간이었지만 간이역인지라 기차에 탑승하는 분들은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수 있었습니다.

간이역 이용객이 점점 줄어든다면 정차 횟수가 줄어들테고 그러다 폐역이 되기도 하는데 청소역은 오랫동안 간이역으로 남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화 택시운전사 촬영지로 유명해지면서 여행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보령 청소역, 포토존에서 예쁜 사진도 남기고 역사 깊은 간이역의 정취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보령 청소역

○ 충남 보령시 청소면 진죽리 343-1

* 취재일: 2024년 10월 24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일상의 소중함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title":"오랜 역사를 지닌 l 보령 청소역","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640490253","blogName":"충청남도","blogId":"sinmunman","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64049025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