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읍은 예로부터 교통과 상업의 중심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강경읍은 금강 하구에 위치하여 수운과 육운이 교차하는 지점으로 조선시대 전국 3대 시장 중 하나였답니다. 또한 역사적인 유적지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강경 성당, 강경역사관, 옥녀봉 등 다양한 명소가 있으며, 강경젓갈시장도 유명합니다. 이러한 강경에 작은 마을 축제가 있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1919년 3월 10일 장날을 이용하여 옥녀봉에서 독립만세를 부르고 본전동 일대에서 독립만세 시위운동을 벌인 고장입니다. 강경에서 독립만세운동의 시발점인 옥녀봉에는 "강경 항일 만세운동 기념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이 만세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2024년 11월 2일 강경 근대역사 문화거리 갱갱 옆 공터에서 '강경 고을 만세 축제'를 하였습니다.

'강경고을 만세축제'답게 행사장에는 태극기가 하늘이 안 보일 정도로 걸어 놓았네요. 태극기를 걸어놓고 하는 축제가 대한민국 또 어디에 있겠습니까? 도시재생현장센터와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 함께 축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참 갱갱의 뜻이 궁금해지는데요. 강경의 충청도 사투리로 오래전에 강경을 갱갱이라 불렀답니다.

첫 시작은 사회자의 선창에 따라 만세를 부르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오후 12시부터 4시까지 하는 축제에 강경 마을 주민들이 오다가다 한번은 들리신 거 같더라고요. 여느 축제처럼 화려하진 않지만 나름 의미를 두고 행사를 한 축제입니다.

강경 마을 농악대가 축제의 길을 여는 행사로 행사장에서 신명 나게 마을 사람들과 한바탕 놀았답니다. 농악놀이는 한국의 전통적인 놀이 중 하나이며 마을의 큰 행사가 있을 때마다 빠지지 않는 놀이입니다. 농악은 스트레스를 풀고, 협동심을 기르기 위해 하는 놀이이기도 하며, 농악놀이는 북, 장구, 꽹과리, 징 등의 악기로 구성됩니다.

강경고을 만세축제는 7개의 부스와 메인 무대 그리고 벼룩시장으로 구성을 하였으며 5군데의 부스에서 체험 후 스탬프를 찍어 오시면 안내부스에서 작은 선물을 주는 이벤트도 하였습니다. 손수건에 태극기를 그리는 체험부터 신문지를 이용한 공예품 만들기, 슈링클링과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전통놀이를 하는 곳에서는 아이와 어른 모두가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요즘 아이들에게 우리의 전통 놀이를 알려주는 계기가 되어 좋은 행사인 거 같습니다.

근대사 당시의 옷을 입어보는 체험인데요. 그 당시의 옷을 입고 잠시 강경의 근대역사 문화거리를 걸어 다니며 그때를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어느 여성분이 옷을 갈아입고 축제장 여기저기 다니시더라고요.

벼룩시장에서는 중고제품도 있지만 집에서 안 쓰는 새 물건도 많이 있어서 여기를 찾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코너였습니다. 어르신들이 관심을 가지고 구경하고 있었으며 가격 또한 저렴해서 구입하는데 부담도 안되었습니다.

먹거리는 모두 공짜입니다. 김치전, 붕어빵, 젓갈 주먹밥 만들기, 솜사탕 등 아무나 무료로 만들기도 하고 먹기도 하는 즐거운 축제였답니다. 솜사탕은 아이들이 잠시 배우더니 직접 만들어서 나눠주기도 했답니다. 괜히 점심을 많이 먹어서 이 맛있는 음식들을 먹지 못했네요.

최근에는 이런 놀이가 없어졌지만 제기차기는 우리의 오랜 놀이 중 하나입니다. 동네에서 제기 하나만 있으며 친구들이랑 몇 시간을 놀 수 있지요. 제기차기 게임에서 1등을 하면 문화상품권을 주는데요. 어느 여성 한 분이 글쎄 10개를 차더라고요. 아마 남자들이랑 함께 시합을 했어도 1등 했을 거 같았습니다.

여러 명이 함께 게임을 하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도 모두에게 인기가 있는 놀이였습니다. 얼마 전 선풍적인 인기를 끈 모 방송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도 나온 적 있는 놀이이지요.

메인 무대에서는 난타 공연 등 신나는 공연으로 이날 축제의 재미를 더했답니다. 축제의 공간이 그리 크지 않기에 각 부스에서 체험활동을 하다가도 메인 무대에서 사회자의 목소리가 나오면 무대 앞으로 몰려가는 풍경은 이런 작은 축제가 아니면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광경이지요.

크고 작은 축제가 많지만 이렇게 마을단위의 작은 축제도 자주 했으면 합니다. 주민들과의 친밀도도 상승하고 서로 간의 단합도 되는 계기가 되는 거 같습니다.

{"title":"강경고을 만세축제 \"갱갱이에서 손 들어\"","source":"https://blog.naver.com/nscity/223651851140","blogName":"논산시 공..","blogId":"nscity","domainIdOrBlogId":"nscity","nicknameOrBlogId":"논산시","logNo":223651851140,"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