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미로 단오에서 맛보고, 즐기고, 체험해보기

삼척 가볼만한곳

삼척에도 음력 5월 5일에 미로 단오제가 있다고 해서 다녀왔어요.

미로 읍내 입구에 청사초롱으로 단오의 분위기를 한껏 돋아 주었어요.

미로 단오제 행사장을 찾는 분들을 위해 차량 통행 안내와 주차장 안내를 해주셨어요.

2024 삼척 미로 단오제(단오굿)은 2024. 6. 8.(토) ~ 2024. 6. 10(월) 진행되는 행사로 미로면 하거노1리 성황당 일원에서 있었어요.

초행인 분들을 위해서 미로 단오제 행사장 안내 화살표가 큼지막하게 마련되어 있었어요.

미로 단오장 종합안내도에요.

미로 단오제 유래

삼척 시내와 미로, 하장, 근덕 지역 등에서 세시풍속 중 단오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이들 마을에서는 매년 단오에 마을 제사를 지내고 중심 마을에서 서낭굿을 하였다.

이는 역사적으로 조선시대 이전부터 행하였던 것으로 추정되는 삼척 오금잠제의 전통이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들 단오 전통이 잘 남아있는 지역 중 같은 생활 권역을 형성 한 많은 마을을 아우르는 읍면 단위로 행하던 단오굿의 전통이 유일하게 계승되고 있는 곳이 미로 단오제이다.

미로 단오제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마을 주민들에 따르면 일제 강점기 이전부터라고 한 것으로 보아 오금잠제가 매우 활발하게 연행된 조선시대에 이곳 미로 지역에서도 단오에 굿이 설행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음력 5월 5일 양기가 최고로 충만한 단오에 각 가정마다 단오제사를 지낸 후 마을 주민 들이 모두 모여 골말 서낭당에서 할아버지 서낭을 둔점 서낭당으로 모셔와 할머니 서낭과 같이 모셔서 1년간 미로 지역에 올 수 있는 각종 액을 막고 풍년을 기원하며 미로 지역 주민 들의 화합을 위해 매년 설행 하였다.

이때 미로 지역 주민들은 조상상을 차려 돌아가신 조상님들을 굿당에 모셔서 조상님들과 마을 주민들이 모두 하나 되어 무녀들과 악사들이 설행하는 굿에 함께 동참하였다. 굿당 옆에서는 그네뛰기, 씨름 등을 하였으며 상인들이 와서 임시 장이 크게 열리는 등 축제 한마당이 펼쳐졌다.

미로 단오제가 열리는 동안 주민들은 바쁜 일손을 잠시 멈추고 둔점 서낭당 앞에 설치된 굿당에 모여 단오굿과 놀이를 즐겼다. 하거노리 둔점과 골말 주민들이 주관하였던 단오제를 최근 미로면문화체육회에서 주관하며 씨름 대신 게이트볼 대회가 열리고 하거노1리 부녀 회에서 준비한 전통 음식과 술로 어르신들을 대접하여 지역 주민들의 단합과 어르신들을 잘 모시는 아름다운 전통문화 행사이다.

-미로 단오장 종합 안내도 참조-

단오제에는 단오굿이 중요해요.

부정굿, 성황굿, 화해굿, 산신굿을 시작으로 총 17개의 굿과 노래로 구성되어 있어요.

삼척 미로 단오제 무대도 마련되어 있어요.

단오에 빠질 수 없는 그네에요.

춘향전에 보면 춘향이가 그네를 잘 뛰었다고 하는데, 직접 그네를 뛰어보면 춘향이가 운동신경(?)이 좋았구나, 싶을 정도로 그네뛰기가 생각보다 어려워요.

우리 아이는 거의 제자리 뛰기였어요 ㅎ

이 불이 바로 그 유명한 창포에요. 단오 때 빠질 수 없는 창포물로 머리 감기를 하러 왔어요.

더운 날씨여서 우리 아이가 창포물로 머리 감기를 하였어요.

단오에 빠질 수 없는 음식이 바로 수리취떡이에요.

수리취떡 시식도 있었어요.

막걸리도 빠질 수 없죠! 전통주 시음이 있었지만 운전을 해야 해서 아쉽지만 맛은 못 보았어요.

삼척동자 약 도라지 영농조합 법인에서 도라지 돌배 막걸리 시음 판매장을 운영하였어요.

친환경 고약, 모기약 만들기 및 체험을 실시하였어요.

고전 화폐전시회도 있었어요.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전시였어요.

새마을운동 삼척시 지회에서 "함께하는 새마을, 행복한 삼척"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체험부스를 운영하였어요.

페트병 뚜껑을 이용한 열쇠고리를 만들었어요.

갓 만들기를 하였어요.

삼척시와 행복숲에서 산림교육(숲해설, 우드버닝) 무료체험을 실시하였어요.

뜨거운 인두로 나무판에 그림을 새겨서 책갈피를 만들었어요.

잎과 꽃으로 하얀색 손수건에 염색을 해서 꾸미는 체험을 했어요.

처 음해보았는데, 너무나 이쁘게 나와서 신기했어요.

어르신들이 만든 작품 전시도 있었어요.

솜씨가 정말 좋았어요.

푸드트럭도 있었어요.

내년에도 삼척 미로 단오를 구경하러 와야겠어요.

{"title":"삼척시 미로 단오에서 맛보고, 즐기고, 체험해보기ㅣ삼척 가볼만한곳","source":"https://blog.naver.com/samcheokcityhall/223475545054","blogName":"삼척시","blogId":"samcheokcityhall","domainIdOrBlogId":"samcheokcityhall","logNo":22347554505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