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 속 작은 공원 '동춘당 역사공원'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 속 작은 공원 '동춘당 역사공원'
안녕하세요. 맑은 날씨가 이어지는 10월은 산책하기 좋아 103번 버스를 타고 동춘당공원에 다녀왔습니다. 동춘당 역사공원에는 동춘당, 동춘당 종택, 소대헌, 호연재 고택까지 자리하고 있습니다. 동춘당공원 입구에는 정자와 연못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동춘당공원에 있는 붉은색, 노란색으로 물든 나무들이 새삼 가을이 왔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독특하게 아파트단지 사이에 문화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공원이 넓게 조성되어 있어서 주민들도 산책하기 좋고, 주차 요금과 입장료도 무료입니다.
동춘당은 조선 효종 때 병조판서를 지낸 동춘당 송준길 선생의 별당입니다. 조선시대 대표적인 별당 건축물로 보물 제20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동춘당(同春堂) 현판은 우암 송시열 선생이 쓰셨다고 합니다.
동춘당공원을 산책하다 보면 회덕 동춘선생고택이 있습니다. 이 고택은 송준길 선생이 관직을 물러난 후 거처하던 곳으로 대전광역시 유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동춘당공원 안쪽으로 걸어가다 보니 음악 소리가 들리길래 소리를 따라가 보니깐 함께하는 세상 스물두해 후원주점이 운영 중입니다.
안쪽으로 들어가 보니깐 관악단의 연주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삼삼오오 모여서 주점을 즐기고 계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아이와 함께 나들이 나온 분들, 삼삼오오 대화 중이신 어르신들로 많이 계셨습니다.
꽃 모형의 인공조명들도 설치되어 있어서 밤에도 환하기 때문에 낮과는 다른 운치가 있고, 저녁 산책도 문제없습니다.
동춘당공원 관리사무소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증강현실(AR) 체험 QR코드도 있습니다. 문정공 시호 봉송행렬은 동춘당 송준길 선생 사후에 하사되었던 문정공 시호를 소개하는 증강현실(AR) 체험 앱입니다. 저는 여행 중 그 지역 유적지를 방문하면 '문화해설 투어'가 가능한지 확인해 봅니다.
동춘당공원도 문화관광해설사 투어가 가능한 곳입니다. 문화관광해설사께서 해주시는 유적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유적지를 좀 더 깊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프로그램입니다.
문화유적지에 대한 안내가 필요할 경우, 대전광역시관광협회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해설신청은 답사 7일 전, 4명 이상 단체의 요구 시 가능합니다.
대전만 하더라도 이렇게 다양한 관광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하고 대전광역시를 누른 후 예약 창으로 들어가면 원하는 관광지에서 3개월 단위로 예약할 수 있는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약이 완료됐다면 '동춘당공원 관리사무소'에서 대기 후 문화관광해설사와 함께 명소를 둘러보시면 됩니다.
모르고 관람하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부분도 문화관광해설사분의 설명을 통해서 알게 되니깐 보는 눈도 넓어지고 신기한 점들이 많습니다. 이상으로 도심 속의 운치있는 명소 동춘당 역사공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문화관광해설사 통합예약 홈페이지
▶문화관광해설사 근무기간 및 운영시간
운영기간 : 매일 상주(1월, 12월 동절기제외)
운영시간 : 10:00~17:00
정기해설시간 : 10:00/14:00/16:00 (매일 3회)
이용금액 : 무료
문의 : 042-226-8413
- #대전
- #대덕구
- #동춘당
- #동춘당역사공원
- #동춘당공원
- #문화관광해설사
- #동춘선생고택
- #송준길
- #동춘당종택
- #동춘당송준길
- #문정공시호봉송행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