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달맞이 축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 민속 행사로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부름 까먹기, 귀밝이술 마시기, 오곡밥·나물·약밥 먹기 등의 세시 풍습을 즐기면서 한 해의 건강과 소원을 기원하는 행사입니다.

올해 울산 남구 태화강 국가 정원에서 열린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에도 많은 인원이 참여했는데요.

생생한 행사 현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태화강 국가정원 멀리에서부터 다양한 행사 부스가 보였습니다.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부스

연 만들기, 전통 부채 만들기

흐린 날씨에도 불구하고 남녀노소 울산 주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행사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울산 남구청의 캐릭터 장생이가 그려진 연 만들기부터 전통 부채 꾸미기 등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행사 부스도 다양했습니다.

전통놀이

전통놀이 체험 한마당이 크게 열렸는데요.

딱지치기, 비석치기, 팽이 돌리기, 제기차기, 공기놀이, 사방 치기, 달팽이놀이 등 전통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과 전통놀이를 융합한 "오징어 게임 전래놀이 미션 달리기"를 통해 색다른 재미를 더해주었습니다.

울산의 정월대보름 행사는 단지 전통 놀이에 그치지 않고, 지역 주민들이 함께하는 단합의 장이었습니다.

한 해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는 소원지 쓰기

소원지 쓰기

을사년 올 한 해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는 소원지 쓰기 부스에서도 많은 인파가 몰렸습니다.

꼭 바라는 소원이 올해에는 이루어지길 소망합니다.

다양한 먹거리 푸드트럭

푸드트럭

행사에는 빠질 수 없는 다양한 먹거리가 가득한 푸드트럭입니다.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커피차부터 간단한 간식거리인 떡볶이, 물오뎅, 타코야키, 순살 프라이드치킨, 추로스 등등 다양한 먹거리를 달맞이 행사와 함께 즐길 수 있었습니다.

국악, 대중음악 콘서트

달맞이 콘서트

두루두루 찾아가는 대중공연 콘서트도 진행되었습니다. 행사에 노래가 추가되니 더 흥이 돋고 재밌었습니다.

출연진

국악의 박애리, 유태평양

가수 신대양, 배진아

정월대보름 달맞이 축제 달집태우기

달집 점화

행사 부스에서 적었던 소원지도 함께 달집 점화에 달아놓았습니다.

길놀이

달집 점화를 시작하기 전 길놀이 공연이 진행되고 점점 분위가 고조되었습니다.

달집 점화

달이 떠오를 때 진행된 달집 점화의 현장입니다.

달집태우기는 정월 대보름날 달이 떠오를 때 나무나 짚으로 만든 달집에 불을 질러 주위를 밝히는 놀이입니다.

액을 쫓고 복을 부르는 행사입니다.

울산 남구에서 진행된 정월대보름 행사는 다양한 전통을 경험하면서, 우리 문화의 소유함과 가족, 이웃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게 되었습니다. 액운은 달집 점화에 같이 태워버리고 올 한 해도 복이 가득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title":"[블로그 기자] 울산 남구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 생생 현장 후기","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766936549","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청","logNo":22376693654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