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 도심 속 천년고찰 함월산 백양사
울삼 함월산에 위치한 백양사는 932년(경순왕 6년)에 고승 백양선사가 호국 염원과 울산의 태평을 기원하기 위해 창건한 천년고찰입니다.
※ 주차는 백양사 맞은편 주차장, 백양사 내부 주차공간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상시 개방)
백양사가 위치한 함월산은 문수산, 무룡산과 함께 울산을 대표하는 산으로 높지도 화려하지도 않은 낮은 산이지만 옛날부터 울산의 성산으로 믿어져 왔습니다.
안으로 들어오시면 가장 먼저 누구나 한 번쯤 봤을법한 달마대사 입상이 보이고 그 뒤편에 있는 종무소에서는 향, 초 등 불교용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뒤편으로 올라오가시면 백양사의 중심이자 대웅보전과 현재 불교 대학으로 사용되고 있는 원통전이 있습니다.
대웅보전에는 울산광역시 유형문화재인 아미타삼존후불홍탱이 있으며 경상도 지역 선묘 불화의 전통을 계승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대웅보전을 마주 본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향하면 칠성각이 있습니다.
칠성각은 문화재자료 제23호로 백양사 내에 가장 오래된 건물로 칠성을 봉인한 정각이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린 대웅보전, 원통전, 칠성각 외에도 오래된 역사만큼 백양선사 부도, 석불아미타삼존상 등의 문화재들도 있습니다.
시기별로 다르겠지만 제가 방문했을 땐 국화꽃이 곳곳에 있어서 다니는 동안 꽃향기가 확 났는데 연등이 걸려있는 모습도 예쁘다고 해요.
백양사에 대해서 궁금하거나 문의하고 싶은 내용, 정보는 홈페이지, 유튜브 채널,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 접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백양사에 들리셨다면 도보 5-10분 거리에 울산 대표 야경 명소인 함월루도 있으니 함께 방문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함월산
- #백양사
- #대웅보전
- #원통전
- #아미타삼존후불홍탱
- #칠성각
- #문화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