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데이터 해커톤 대회 「다이브(DIVE) 2024」 성료
페스티벌 시월(FESTIVAL SHIWOL)과 연계해 올해 처음으로 열린
부산의 첫 '글로벌 데이터 해커톤 대회'인 「다이브(DIVE) 2024」가 성황리에 마무리됐습니다.
「다이브(DIVE) 2024」, ‘페스티벌 시월(FESTIVAL SHIWOL)’과 연계해 최초로 시도
국내외 청년 326명이 91팀을 구성해 48시간 동안 열띤 경연 펼쳐
「다이브(DIVE) 2024」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열렸으며, 10월에 부산에서 개최되는 17개의 다양한 축제와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엮은 대한민국 최대의 융복합 축제 ‘페스티벌 시월(FESTIVAL SHIWOL)’과 연계해 최초로 시도됐습니다.
이 대회는 ‘글로벌 데이터 해커톤* 대회’를 자체 브랜드화한 대회로 국내외 청년들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도출해 내는 세계적(글로벌) 해커톤 축제입니다.
* 해커톤(Hackathon):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특정 문제에 관심 있는 분석가, 개발자 등이 모여 제한 시간 내 웹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 등 혁신적인 신기술을 만들어 내는 것
올해 대회에는 11개국 500여 명의 신청자 중 1차 예비 심사를 통과한 국내외 청년 326명이 91팀을 구성해 48시간 동안 열띤 경연을 펼쳤습니다. 특히, 이번 대회의 참가자 중 과제별 우승팀이 선보인 서비스를 보고, 관계자들은 기술에 혁신과 창의성을 더했다고 호평을 보냈습니다.
최종 선정된 24개 팀에게 총상금 1천5백만 원 수여
발제사별 1등 8팀의 무대 발표로 최종 우승팀이 가려졌으며, 종합우승팀 대상에는 ▲트랙1은 비엔케이(BNK) 발제에 참여한 '팡(Pang)' 팀 ▲트랙2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오션×연안빅데이터플랫폼 공동발제에 참여한 '아이비' 팀이 최종 선정됐습니다.
최우수 팀에는 ▲삼성에스디에스(SDS) 발제에 ‘파인트’ 팀 ▲시 산하 공사 협의체 발제에 ‘곤지곤지’ 팀이, 우수 팀에는 ▲올데이터(삼성카드, 롯데멤버스, 나이스평가정보) 발제에 ‘분석의 파노라마’ 팀 ▲한국철도공사 발제에 ‘포리프(FORIF)’ 팀이 선정됐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최종 선정된 24개 팀에게는 총상금 1천5백만 원이 수여됐으며, 종합 우승한 대상, 최우수, 우수 각 2개 팀에게는 부산광역시장상과 상금이, 발제사별 1~3등 팀에게는 발제사 시상 등이 이뤄졌습니다.
발제 기업이 제시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
8개 기관·기업이 이번 대회의 후원에 참여
한편, 올해 대회는 2~4인으로 구성된 팀이 트랙 1(데이터분석), 트랙 2(앱/서비스 개발) 중 하나를 선택해 48시간 동안 협력해서 발제 기업이 제시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트랙1 발제사인 삼성에스디에스(SDS), 비엔케이(BNK) 금융그룹, 올데이터 3개사에는 50팀 179명이 ▲트랙2 발제사인 삼정케이피엠지(KPMG), 앤시스(ANSYS), 한국철도공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오션×연안빅데이터플랫폼(공동발제), 부산 교통‧관광‧도시 공사, 5개사에는 41팀 147명이 지원했습니다.
또한, 올해 대회에서 발제 기업·기관 8곳은 부산시 사회적인 문제 해결 방법,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주제로 과제를 제시했으며, 지역 기업을 포함해 8개 기관·기업이 이번 대회의 후원에 참여했습니다.
발제를 살펴보면 삼성에스디에스(SDS)는 자체 분석 툴을 이용해서 부산시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분석해 부산시 발전 방향을 비엔케이(BNK) 금융그룹은 모바일뱅킹 이용 고객 사용패턴 유형화, 올데이터(삼성카드, 롯데멤버스, 나이스평가정보)는 ‘돌아와요 부산항에’라는 주제로 다시 오고 싶은 부산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삼정케이피엠지(KPMG)는 ‘월드 유스 데이(World Youth Day) 2027 세계가톨릭청소년대회’ 참가자를 위한 앱 서비스 기획, 앤시스(ANSYS)는 가상 제품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 고도화를 위한 서비스, 한국철도공사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차별화된 동해선 즐기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오션×연안빅데이터플랫폼(공동발제)는 ‘바다환경지킴이 스마트 수거 앱’ 개발, 부산교통‧관광‧도시공사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부산 홍보 앱 개발을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이번 대회의 후원에 참여한 기업·기관은 줌(ZOOM), 슬래시비슬래시, 이벤트캣, 늘푸른정보기술, 붐코(BOOMCO), 스트롱홀드, 부산대학교 창업지원단, 부산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전문대학원입니다.
「다이브(DIVE) 2024」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누리집(www.dxchallenge.c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부산시
- #부산시청
- #부산광역시
- #해커톤대회
- #다이브2024
- #페스티벌시월
- #벡스코
- #부산행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