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노성면에 가면 템플스테이가 가능한 사찰이 하나 있습니다.

사찰은 그리 크지는 않지만 기도수행도량으로 납골봉안도량으로써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사찰입니다.

어린이집도 운영을 하며 노인 돌봄도 하고 있는 지정정사는 템플스테이로 더욱 알려진 사찰이랍니다.

지장정사 경내를 걷다 보면 이런 좋은 글귀들이 여러 군데 있어서

천천히 걸으시면서 글을 하나하나 읽으시면 너무 좋을 거 같습니다.

사람을 행복하게 하려고 애쓰지 마세요. 그 사람에게 마음을 여세요. 그러면, 그 사람이 행복할 겁니다.

주지스님

라는 주지스님의 말씀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사찰 마당에는 동자스님들의 조형물이 화단의 꽃들과 어울려 재미난 표정과 동작으로

여기를 찾는 사람들의 마음과 기분을 즐겁게 해주고 있습니다.

논산시 노성면 화곡리는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어린이집이 따로 없는데

지장정사에서 이런 어린이집을 운영하여 농촌의 부모들이 얼마나 좋은지 모른답니다.

사회복지법인 지장원에서는 어르신 돌봄 사업단을 운영하며

현재 2,000여 명의 어르신 돌봄을 하고 있답니다.

지장정사 정면이 보이는 건물이 대웅전입니다.

지장정사는 대웅전, 삼성각, 극락전, 천불전, 종무소, 범종, 연화대 등이 있습니다.

지장정사는 큰 사찰은 아니지만 독거노인 돕기, 경로잔치, 나눔의 국수잔치, 성지순례,

산사의 하루, 산사음악회, 생태보호 방생법회 등 크고 작은 불사를 수행정진하는 사찰이랍니다.

지장정사에서는 나눔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매주 화, 목, 일요일에 주위의 어렵고, 나이 드신 노인분들을 위하여 무료급식을 하고 있으며,

매월 첫째, 셋째 주 목요일에 독거노인을 방문하여, 청소, 빨래, 목욕 봉사와

매월 열악한 환경의 노인분들을 위하여 온천 목욕봉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외 노인분들을 위한 국수 경로잔치와 매년 소년소녀 가장과

청소년들을 위하여 장학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여기는 지장정사 사찰 정문 앞에 있는 템플스테이 전용관으로

룸이 5~6개 정도 있으며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두 군데가 있는 곳입니다.

지장정사 템플스테이는 명상과 발우 공양, 따뜻한 차 한 잔과 함께

스님과 이야기하고, 체험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장정사 건물 뒤편에는 편안한 의자가 있어서 숲을 바라보며 도란도란 이야기하기 좋은 휴식공간도 있습니다.

조용한 이곳에서의 친구, 지인, 가족과의 하루는 아마도 기억에 남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템플스테이는 한국의 전통적인 사찰에서 진행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으로 불교의 문화와 철학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답니다.

명상, 예불, 다도, 사찰 탐방, 산행, 발우 공양 등의 활동을 통해 심신의 안정과 여유를 찾을 수 있으며,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지장정사는 “나눔, 실천이 곧 불성이다” 라는 덕산 큰스님의 화두 아래

나눔, 봉사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명상을 통해 행복을 느끼는 기도. 수행도량입니다.

지장정사의 템플스테이는 거의 주말 위주로 이루어지나 단체 문의는 상황에 따라 평일에도 가능한 거 같습니다.

저도 3년 전 여기에서 지인들과 1박 프로그램으로 템플스테이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평소에 못 해본 프로그램으로 특별한 경험과 힐링을 하고 싶으신 분은 한번 해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템플스테이의 담당 보살님의 친절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답니다. [서포터즈 김태현]


{"title":"논산시 템플스테이가 가능한 사찰 '지장정사'","source":"https://blog.naver.com/nscity/223526275654","blogName":"논산시 공..","blogId":"nscity","domainIdOrBlogId":"nscity","nicknameOrBlogId":"논산시","logNo":223526275654,"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