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주세계소리축제 현장 스케치
전통음악과 월드뮤직,
두 날개로 비상하는 세계소리축제
2024
전주세계소리축제
▶개요: 문화예술축제, 전주세계소리축제
▶기간: 2024.08.14.(수)~2024.08.18.(일)
▶시간: 09:00~21:00
▶장소: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일대
▶요금: 부분 유료
▶기타: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주차 이용 무료, 프로그램 정보 제공(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장애인 주차 및 편의시설 제공,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및 자막서비스 일부 제공 등
축제 현장 둘러보기
지난 8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전주 일대에서 전주세계소리축제가 열렸는데요.
판소리와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월드뮤직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아우르는 글로벌 축제로
매년 가을에 진행되던 축제가 올해는 8월로 옮겨 뜨거운 여름날의 열기를 식혀줄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선보였습니다.
전통음악에서는 특히 판소리와 산조, 정가, 기악, 한국형 월드뮤직(퓨전) 등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에서 전주세계소리축제를 개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축제 개최 배경
예로부터 전북특별자치도는 ‘소리(판소리)’의 유구한 전통과 역사, 인물, 그리고 귀명창이라고 부르는 관객들의 두터운 소리 인프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소리’ 자산은 전북특별자치도를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문화적 자원으로 이해되고 발전시켜야 할 과제이기도 합니다. 소리축제는 이러한 미션을 수행하는 전진기지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우리인 이유, 존재의 의미를 확증하고, 미래 세대들에게 새로운 가치로써 전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주세계소리축제 아이덴티티 중-
올해로 23회를 맞이한 세계소리축제는
우리가 우리의 전통과 그 전통을 어떻게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발전시켜 나갈지 고민하듯 세계 각 나라의 음악가들도 같은 고민을 합니다.
그들을 모아놓고 비교해 보고 수용하고 또 확장하는 곳이 바로 이곳, 소리축제입니다.
전통 혹은 각 나라 민속음악의 현재의 흐름,
미래의 경향을 들여다보고 비교하는 자리, 그것이 소리축제의 기본 테마입니다.
작년에는 가을에 진행되었던 행사가 올해는 여름에 진행되었는데요.
뜨거운 여름의 열기에 맞춰 음악의 색도 한층 더 다양해지고 풍성해졌습니다.
축제장은 사람들로 북적였는데요 인생두컷부스부터, 야외행사에 모기퇴치 밴드 증정 이벤트까지!
1년 뒤 나에게 보내는 감성 가득 느린 우체통 다채로운 센스만점 부대행사도 알뜰하게 참여해 봐요.
소리축제 공연의 특별한 점이라면 세계 여러 국가의 전통음악을 현대를 살아가는 음악인들이 재해석해서 들려주는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거예요.
공연 정보
올해는 부분유료로 축제가 진행되었지만 문화를 향유할 때 일정 금액은 꼭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라 오히려 너무 저렴한 가격!
2024 전주세계소리축제
공연 후기
토요일 밤 공연은 여름밤의 아름다움을 함께 나눌 누산타라 비트, 니사티와, 대니구&조윤성 트리오가 함께했습니다.
네덜란드&인도네시아 결성밴드 누산타라 비트의 몽환적이고 아름다운 음악을 듣고 있으니 정말 즐거운 경험을 하는 듯합니다.
소리에는 국경이 없고 꼭 그 나라의 언어를 알아야만 이해할 수 있는 건 아니니
이런 기회에 인생밴드, 인생음악을 만날 수도 있는 거 아닐까요?
저녁까지 이어진 공연은 소리문화전당 야외 공연으로 세팅된 프로그램은 때아닌 비 소식에 공연이 조정되는 일이 있었지만
아무래도 독보적인 음악적 스펙트럼으로 방송에서도 얼굴을 알려 익숙한 대니구와 재즈 피아니스트 조윤성의 협연 무대가 가장 인기가 높았는데요, 비가 오는 밤이었는데도 많은 관객들이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야외공연에 미리 준비한 우비까지 나눠주는 센스!
덕분에 비 내리는 야외공연장에서 토요일 저녁, 대니구X조윤성 트리오의 낭만 가득한 클래식 공연을 관람했어요.
모두 다 함께 즐기는 신나는 여름밤!
한여름 밤의 꿈처럼 다양한 장르의 아름다운 음악과 낭만이 가득했던 2024 전주세계소리축제가 즐겁게 마무리되었습니다.
매년 새롭게 변하고 발전하는 전주세계소리축제, 2025년도 기대해 주세요!
글, 사진=김은영 기자
- #전주세계소리축제
- #전주축제
- #전북8월축제
- #대니구
- #니사티와
- #누산타라비트
- #조윤성트리오
- #전주세계소리축제후기
- #음악페스티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