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경상남도 온라인 홍보 명예기자단 윤근애


양산 춘추공원은 애향의 정신을 전승하고 시민들의 휴식 공간 및 화합의 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도시 지역권 근린공원으로 2010년 완공되었는데요. 충렬사와 현충탑, 유아 숲 체험원 등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힐링 공간입니다.

춘추공원이라는 이름은 삼조 의열 비석을 군수와 춘추 계원들이 한곳에 모아 장충단이라 하고 공원 이름을 춘추공원이라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춘추공원을 들어서면 양산의 대표적 항일독립운동가 윤현진 선생 기념비, 고향의 봄' 가사를 쓴 양산 출신 문학가 이원수 선생의 노래비 등 기념비들이 차례로 서 있습니다.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로 시작되는 고향의 봄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지었기 때문에 동요라고 할 수 있지만, 지금은 동요라는 테두리를 벗어나 성인들 사이에서도 널리 불리고 있는 소박하고 아름다운 노래입니다.

윤현진 의사는 양산 출신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가로서 1914년 일본 동경으로 건너가 메이지대학에서 법과대학 재학 중 조선 유학생 학우회를 조직하고 총무로 선임되어 항일투쟁을 하였으며, 귀국 후 1916년 백산 안희제 등과 대동청년당을 조직하여 활동하였습니다.

양산에 의춘 학원을 설립하여 후진 양성에 노력하였으며, 이후 상해로 망명, 이시영, 이동녕,김구, 노백린, 여운형, 신익희 등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조직에 참여하여 초대 재무차장과 재무위원장, 내무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고인의 공훈을 기리기 위하여 1962년에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하였으며, 1959년 당시 양산군민 성금으로 기념비를 건립하게 되었습니다.

걷기 좋은 산책길을 따라 오르다 보면 현충탑이 보입니다.

현충탑에는 시민들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과 유공자 유족들의 마음을 달래주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건강 계단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건강 계단은 총 8단, 245개로 계단 전면에는 6·25 한국전쟁과 관련한 표찰과 이미지를 부착해 두었습니다.

현충탑 건강 계단 1단에는 6.25 한국전쟁 이미지 표현을, 2~4단은 국가를 위한 희생과 공헌에 대한 감사를, 5~7단은 대한민국의 영웅들에 대한 표현을, 마지막 8단에는 무궁화 꽃으로 장식해 순국선열에 대해 묵념의 이미지를 표현했습니다.

춘추 유아숲 체험원엔 다양한 체험을 통해 미세한 소근육을 발달시켜 두뇌 개발에 도움이 되고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공간인 숲 놀이 공간, 숲이 간직한 생태적, 심미적, 교육적 가치를 발굴하고 체험하는 공간인 숲 체험공간, 관찰학습공간 및 대피소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암벽 오르기, 그네, 미끄럼틀 등 다양한 놀이기구도 갖추어져 있어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 오듯 다녀가면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춘추공원 유아숲 체험원을 지나면 양산 정신의 근간인 삼조의열 3위, 임란공신 28위, 항일 독립유공자 39위 등 모두 70위의 충혼을 모신 충렬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조선 시대에 건립됐다 훼철 된 것을 2012년 장소를 달리하고 규모를 키워 새롭게 건립한 충렬사에는 신라 때 삽량 주간이었던 박제상, 고려 때 양주 방어사였던 김원현, 임진왜란 때 양산 군수 조영규 등 삼조 의열 3위, 임란 공신과 항일 독립운동유공자들도 이곳에 함께 모셔져 있습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법정 공휴일에만 쉬고 다른 날들은 문을 열고 있다고 합니다. 하절기 (4~9월)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 (10~3월)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문화 관광 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싶으시다면 방문 일주일 전까지 사전 신청(양산시 주민 생활지원과(055-392-24466))을 신청하면 됩니다.

충렬사를 둘러보고 야생화 단지로 내려오는 길에 역사교육의 현장인 양산 시립 독립 기념관이 있습니다.

양산 시립 독립 기념관은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어린이 체험실, 역사 자료실 의춘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일 의병 활동, 양산의 독립 만세운동, 윤현진과 윤현진 일가의 독립운동, 양산 농민조합 시위운동과 통도사의 항일독립운동 등 양산의 역사적 현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역사 자료실인 의춘당에는 일제 강점기부터 해방까지의 역사자료와 어린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역사 서적, 독립운동 및 근현대사 관련 유관 기관의 정기 간행물 등 600여 권이 마련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어린이 역사 체험실은 양산의 독립운동을 재미있는 놀이와 체험으로 구성하여 어린이들이 쉽게 양산 독립 운동사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양산 시립독립기념관의 관람 시간은 화요일 ~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입니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들었음을 알리는 입추가 지났지만 계속되는 무더위로 몸과 마음이 지쳐 있을텐데요. 숲이 있고 산책길이 있는 춘추공원으로 나들이 다녀오시면 어떨까요.

춘추공원

✅ 주소 :경남 양산시 충렬로 27


{"title":"[경남 양산]가족과 함께 나들이 하기 좋은 양산 춘추공원","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561392328","blogName":"경상남도 ..","blogId":"gnfeel","domainIdOrBlogId":"gnfeel","nicknameOrBlogId":"경상남도","logNo":22356139232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