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도 걷고 나라 사랑을 배워요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남화리 230-1


안녕하세요?

해피플렌티입니다.

아름다운 단풍과 함께 자주와 독립의 정신으로 지켜온 우리 민족의 뜨거운 역사를 만날 수 있는 곳, 천안독립기념관을 소개합니다.

독립기념관 주차료는 하이패스로 결재가 되어서 간편했고 주차장 입구와 출구가 따로 있어요.

가을의 전령 노란 은행나무와 높은 하늘이 사람들을 맞아 주었어요.

▲ K-컬처 박람회 안내

2023년과 2024년에 열린 K-컬처 박람회가 2025년 5월 21일부터 25일까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커다란 K-컬처 박람회 안내 나무가 빙빙 돌아가고 있었어요.

K-컬처 박람회는 K-SOUL과 K-컬처를 결합한 한류문화 엑스포로, K-POP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류 문화를 체험, 전시하고 있는 K-콘텐츠로 이루어져, 2027년 천안 K-컬처 세계엑스포를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겨레의 탑

겨레의 탑은 하늘을 날아오르는 새의 날개 같기도 하고 기도하는 손 같기도 한 독립기념관(獨立紀念館)의 상징탑(象徵塔)입니다.

높이 51.1m, 가로, 세로 각 24m의 기단 바닥에는 우리나라 지도와 24방향을 표시한 구리 주물판 24괘(卦)가 있고, 탑 양 날개 연결 부위에는 무궁화(無窮花)가 조각되어 있습니다.

탑 앞에는 커다란 고릴라가 앉아 있었어요.

▲ 태극열차

독립기념관을 한바퀴 도는 태극열차는 올라가고 내려올 때 2.1km의 운행 거리로 소요 시간은 10분입니다.

이용 요금은 1,000원, 점심시간은 11시 20분~12시 20분, 막차는 5시 20분입니다.

▲ 백련못

백련지(白蓮池)는 둘레 1,500m, 수심 1.8m의 인공 호수로 주변의 자연수가 흘러 들어와 폭포와 월류벽(越流壁)을 거쳐 흐르며, 바닥은 약 2m의 진흙을 다져 자연 호수와 같이 조성하였습니다.

이 못은 길 양쪽이 있는데 백련못이라는 이름은 진창 속에서 고결한 연꽃이 피어나는 것처럼 우리 역사에서 가장 치욕스럽고 고통스러웠던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가장 숭고한 애국애족의 민족정신이 꽃피웠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태극기마당

겨레의 집 앞에는 태극기마당이 있어요.

태극기마당은 우리 민족의 독립 정신을 기념하고 자주 의식을 계승하기 위하여 조성한 것입니다.

▲ 겨레의 집

겨레의 집은 독립기념관의 상징 건물이자 광복절 경축식 등이 거행되는 국가적 기념 공간으로, 건물의 길이 126m, 폭 68m로 축구장 크기에 15층 높이의 동양 최대의 기와집입니다.

겨레의 집 가운데에 있는 하얀색 조각상은 불굴의 한국인상으로 불굴의 독립 정신과 강인한 한국인 상을 표현한 것입니다.

▲ 겨레의 뿌리

제1관 ‘겨레의 뿌리’는 나라의 오랜 전통을 테마로 하고 있어요.

선사시대의 유물부터 삼국시대, 고려, 조선시대까지 그리고, 우리 민족의 뛰어난 문화유산과 국난 극복사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 겨레의 시련

제2관은 ‘겨레의 시련’으로 개화기와 일제의 침략 과정, 일제강점기의 일본의 통치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일제가 애국지사들에게 자행했던 고문 장면이 모형으로 재현되어 있었어요.

일제에 항거하여 전국 각 지역에서 양반 유생을 중심으로 전개된 전기와 중기, 후기 의병 전쟁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안중근 의사 의거를 비롯하여 을사늑약 이후 국권 회복을 위해 자신의 몸을 희생하면서 매국노와 침략자들을 처단하는 의사와 열사들의 투쟁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 겨레의 함성

제3관 ‘겨레의 함성’은 우리 민족 최대의 항일독립운동인 3·1운동을 주제로 전시하고 있어요.

3·1운동의 배경부터 진행과정, 일제의 탄압과 3·1운동이 세계적으로 미친 영향까지 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평화누리

제4관 평화누리는 독립정신과 평화를 주제로 한 인터랙티브 영상이 전시되어 있으며,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내 그림이 화면을 날아다니는 모습에 아이들이 신나 합니다.

* 체험 방법

1. 생각하는 우리나라 미래 모습과 관련된 도안을 색칠하여 완성합니다.

2. 완성된 그림을 스캔 책상에 올리고 잠시 기다립니다.,

3. 화면에서 내 그림을 찾아봅니다.

▲ 나라되찾기

제5관 나라되찾기는 독립군의 항쟁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조국 독립을 되찾기 위해 국내외 각지에서 전개된 항일무장투쟁을 주제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만주 지역을 근거로 일제와 무장투쟁을 벌인 독립군의 활동과 개인 또는 단체를 이루어 일제의 침략 기관과 주요 인물을 처단한 의열 투쟁, 그리고 중국 관내에서 조직되어 활동한 조선의용대와 한국광복군의 활동 등에 대해 살펴볼 수 있어요.

▲ 새로운 나라

제6관은 새로운 나라에서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활동을 주제로 전시하고 있어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곳은 상하이의 프랑스 조계였습니다.

프랑스 조계 당국은 정치 망명자들에게 비교적 관대한 입장이었고,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32년 상하이를 떠날 때까지 이곳에 근거를 두고 활동하였어요.

▲ 특별전시실

제7관 특별기획전시실에서는 ‘순간에서 영원으로’라는 제목의 전시를 준비하고 있었어요.

* 전시 기간 : 2024. 10. 30.(수)~12. 1.(일)

천안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은 3.2km의 길이로 소요시간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로 독립기념관을 빙 둘러 한바퀴 도는 둘레길로 되어있습니다.

독립기념관은 일제강점기의 수난과 나라를 되찾기 위해 싸운 독립운동이 주요 주제입니다.

익어가는 가을, 독립기념관의 아름다운 단풍나무숲길도 걷고 독립기념관 관람을 통해 우리 역사를 보고 배우며, 뜨거운 나라 사랑의 마음을 담아가면 어떨까요?

천안독립기념관

○ 위치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 1

○ 관람료 : 무료

○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9:30~18:00, 동절기(11월~2월) 9:30~17:00, 관람 마감 1시간 전까지는 입장

○ 주차료 : 소형 2,000원, 대형 3,000원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 개관 : 1987년 8월 15일

○ 문의 : 041-560-0114

* 방문일시 : 2024년 10월 29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해피플렌티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title":"천안 가을 여행 l 독립기념관 단풍나무숲길 산책","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647196662","blogName":"충청남도","blogId":"sinmunman","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64719666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