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박물관이 올해 첫 특별기획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봄을 노래한 시인, 서덕출' 특별전인데요.

일제강점기 우리 민족의 희망을 이끌어 낸 아동문학가 서덕출에 대한 생애에 대해 알 수 있는 전시입니다.

울산 사람이라면 '봄편지 노래비'에 대한 이야기는 한두 번쯤 들어보셨죠?

아무 생각 없이 관람을 했지만 관람 중반부터는 어두운 시기 봄을 바라보며 노래했던 그분의 편지 속으로 풍덩 뛰어든 느낌이었습니다.

단순히 나열만 해놓은 전시가 아니라, 볼 것과 느낄 것들이 많으니 꼭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어요.

울산박물관

주소 : 울산광역시 남구 두왕로 277

운영시간 : 9:00~ 18:00

(휴무 매주 월요일 및 공휴일)

전화번호 : 052-222-8501

외부 주차장에 차를 대고 걸어오면 전시 내용이 커다랗게 보이네요.

전시는 4월 23일부터 시작되었으며 8월 25일까지 진행됩니다. 이제 한 달 남짓 남았어요!

전시실은 1층에 있어요.

입구에 들어서면 오른쪽은 어린이 박물관, 좌측 정면은 포니 전시, 그리고 왼쪽으로 꺾어 돌아가면 기획전시실이 하나 더 보입니다.

서덕출 시인은 1906년 울산 중구 출생입니다. 5세에 척추를 다쳐 평생 다리를 쓰지는 못하는 몸으로 살아오셨는데요.

어두운 일제강점기 시절, 동요시를 지어 민중의 힘이 되어주신 분입니다.

전시관 초입에는 선생님의 여러 시와 그 내용을 시각화한 미디어 아트가 보입니다.

봄편지에 걸맞은 배경도 보이네요. 기획자가 누구신지 모르겠지만, 시의 내용과 너무나 잘 맞아떨어진가도 생각했어요.

실제로 보면 더 아름답습니다.

벽에는 선생님의 시를 시각화한 한 폭의 그림이 상영되고 있어요. 이것만 멍하니 보고 있어도 힐링 되는 느낌이었어요.

서덕출 선생의 생애에 관한 이야기도 여기서 자세히 볼 수 있었습니다.

세상과 삶에 대한 애정을 가득 담고 자연과 민족을 바탕으로 순수한 작품을 내셨는데요.

선생님의 시는 온 국민이 좋아할 정도였고, 선생님을 응원하던 사람들도 참 많았다고 해요.

그래서 많은 사람과 단체에서 서덕출 선생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선물도 많이 보냈다고 해요. 지금으로 치면 이게 덕질이란걸까요?

여기서 악보도 볼 수 있었는데요. 지금 봐도 참 예쁜 디자인이죠? 그때 당시에도 낭만과 아름다움은 존재했습니다.

중간쯤 박물관 시집이 보여 들춰보니 울산의 많은 시인들이 다녀가셨네요.

방명록 형식의 원고지인데 누구든 시인이 되어 글을 써온 흔적들을 갈무리해 두었습니다. 읽는 재미가 쏠쏠했어요.

서덕출 선생님은 1938년 가을, 병마가 찾아와 병상에서 지내다 1940년 2월 35세의 나이로 눈을 감으셨어요.

그의 시를 좋아하던 사람들이 많았기에, 또는 인간으로서의 서덕출을 좋아하고 사랑했던 사람들이 많았기에 그를 기리는 글과 영상이 지금까지 남아있어요.

한쪽에는 아드님의 인터뷰 영상도 나오고 있고, 서덕출 선생의 동생 서수민 선생님이 그를 기리며 직접 엮은 봄편지 동요집도 볼 수 있었어요.

지금 학성공원에는 그를 기리기 위한 봄편지 노래비가 세워져 있고, 복산동 서덕출 공원에도 동상을 볼 수 있어요.

또 1969년부터 지금까지 '봄편지 노래비 백일장'이 명맥을 이어 오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 백일장에 참가하여 수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의 기록들을 모아둔 공간도 있네요.

전시 말미쯤, 문학 약방이란 곳에 다다랐는데요. 한약방처럼 생겼지요?

문학 약방에서는 각자의 결핍을 보듬어줄 처방전을 제시해 주는 곳입니다.

앞에 놓인 팻말 중 나에게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고른 뒤, 해당 서랍을 열어 처방전을 받아오면 됩니다.

서랍에는 서덕출 선생의 동요시가 들어있어요. 적당한 크기의 질 좋은 엽서 재질의 종이라 누군가에게 선물하기에도 참 좋을 것 같아요.

여기까지 봄을 노래한 시인, 서덕출 특별전을 둘러봤는데 어떠신가요?

사진 몇 장만으로는 다 담기 힘든 내용이니 꼭 한번 들러서 보시길 바라요! 전시는 8월 25일까지입니다.

{"title":"[블로그 기자] 봄을 노래한 시인 서덕출 울산박물관 특별기획전","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529096113","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namgu","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logNo":22352909611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