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놀이공간으로 어린이들의 꿈 키우는 ‘경기아이누리놀이터 조성 사업’
여주시민기자단|김유미 기자
오학 14호 어린이공원을 가다
어린이 참여 중심의 설계
여주시는 최근 오학 14호 어린이공원 준공과 함께 총 9개의 어린이공원에 대한 리모델링을 마쳤다. 어린이공원 리모델링은 ‘경기아이누리놀이터’ 조성 도비 보조사업에 따른 것으로, 놀이터를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어린이의 모험심과 도전정신을 기르고,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특히, 어린이참여단의 의견을 설계 과정에 반영하여 어린이들이 실제로 원하는 놀이시설이 만들어졌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오학 14호 어린이공원에는 다양한 놀이시설이 새롭게 설치되었다. 모래놀이, 조합놀이대, 숲속 짚라인, 줄 잡고 건너기, 바구니 그네, 트램펄린 등은 어린이들이 놀면서 자연스럽게 몸의 중심과 밸런스를 잡는 법을 스스로 터득하고 어린이들의 모험심과 도전정신을 길러주는 동시에,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놀이 후 손을 씻을 수 있는 음수대와 평상 및 운동기구 등의 편의시설도 마련되어 있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안전과 즐거움을 고려한 설계
이번 리모델링에서는 안전성에 대한 고려가 커 보인다. 바구니 그네는 기존의 그네보다 안전하게 설계되었으며, 트램펄린 등 새로운 놀이시설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설치된 듯싶었다. 소재가 나무라서 그런지 왠지 더 따뜻하고 친숙해 보였다.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안전을 우선시한 것 같다.
미래를 준비하는 놀이공간
경기아이누리놀이터 조성사업은 단순히 놀이터의 개보수를 넘어서,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창의적인 환경에서 모험심과 도전정신을 기르며 자라 어린이들이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어린이들이 학원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이고, 보다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움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경기아이누리놀이터 조성사업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며, 어린이들이 꿈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그리고 오학 14호 어린이공원에는 아주 중요한 시설이 하나 더 있다.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이 설치되어 있는데, 전시 상황 등에서 상수도 사용이 불가능할 때 대비할 수 있는 식수 공급 시설로 비상시 식수로 활용할 수 있다.
- #여주시민기자단
- #경기아이누리놀이터
- #오학
- #14호
- #어린이공원
- #놀이터
- #리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