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lo](/_next/image?url=%2Fassets%2Fpngs%2Fwello-profile.png&w=64&q=75)
6일 전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한남대학교 자연사박물관'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한남대학교 자연사박물관'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전 대덕구 아이와 가볼 만한 곳 ‘한남대학교 자연사 박물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남대학교 자연사 박물관은 1983년 4월에 설립된 종합 박물관으로 한남대학교 내에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관람 시간 내(10:00~16:00)에 무료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약 300평의 규모에 20만여 점의 식물, 포유류, 조류, 패류 등 다양한 분류군별 전시가 이루어져 있는 곳입니다.
한남대학교 자연사 박물관 기획전시실에는 ‘나비와 먹이식물’이라는 특별전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나비는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곤충이며 최근에는 기후 온난화에 대한 기후변화의 환경 지표종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기후 온난화와 주변 서식지의 나비들 변화에 관한 관심을 두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특별전을 열었다고 합니다.
대전 대덕구 아이와 가볼 만한 곳 한남대학교 자연사 박물관 포유류 전시관은 한국산 포유류와 외국산 포유류 전시장으로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산 포유류에는 여우와 반달가슴곰을 비롯한 국내 법정 보호종 20여 종이 외국산 포유류로는 국제적 보호종인 호랑이를 비롯한 12종의 포유류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음 조류 전시관에는 텃새, 철새, 가금류 등으로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텃새는 알에서 깨어나 죽을 때까지 계절에 따라 이동하지 않고 1년 내내 우리나라에서 머무르는 새로서 국내에 50여 종이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철새는 여름 철새와 겨울 철새로 구분하여 관람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과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양서·파충류 전시관은 양서류와 파충류 전시장을 구분하여 놓았고 파충류 전시장에는 구렁이와 남생이를 비롯한 30여 종이, 양서류 전시장에는 금개구리 및 맹꽁이를 비롯한 13종의 양서류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패류 전시관은 국내산 패류와 외국산 패류 전시장이 구분되어 있었고, 국내 패류 140여 종과 외국산 패류 150여 종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의 패류 화석 50여 점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식물 전시관에는 식물의 계통과 분화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으며 자원으로 활용되는 식물과 이용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습니다.
광물·화석 전시관은 광물 전시장과 화석전시장으로 구분하였고 국내 화석표본은 100여 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암모나이트, 삼엽충, 해백합 등 전 세계에서 수집된 화석은 선캄브리아대와 고생대를 나누어 설명과 함께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금강 민물고기 전시관에는 국내 법정 보호종인 감돌고기를 비롯한 금강의 민물고기 32종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금강에는 약 86종의 민물고기가 서식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대전 대덕구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곳 한남대학교 자연사 박물관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며 다양한 분류군별 전시관을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표본들을 자세한 설명과 함께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곳으로 아이들에게 좋은 학습 공간이었습니다. 자연을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장소이자 자연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곳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 #대전
- #대덕구
- #한남대학교
- #자연사박물관
- #대전박물관
- #동식물박물관
- #파충류
- #광물화석
- #민물고기
- #대전무료관람
- #대덕구박물관
- #아이와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