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의령 솥바위 카페 로컬푸드

이바구쉼터

의령군블로그기자 박현숙

경남 의령 가볼만한 곳 솥바위는 사계절 사랑받는 의령 대표 관광지입니다. 큰 부자 탄생’의 전설이 얽힌 솥바위가 있는 의령 정암마을에 이 구역 사랑방 역할을 하는 ‘이바구쉼터’가 있어요. ‘이바구’는 이야기를 뜻하는 경상도 사투리로 ‘이바구쉼터’는 주민 화합의 공간으로 활용된다고 해요.

솥바위를 방문할 때마다 이바구라는 정겨운 이름의 공간이 궁금했는데 직접 방문해보니 친절하게 맞아 주시는 마을 주민분이 계셔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어요.

커피나 차 종류는 대체로 저렴한 편이고, 차를 주문하고 쉴 수 있는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어요. 6월이지만 생각보다 더운 날씨라 더위를 피해 이바구 카페를 찾은 분들도 계셨어요.

차를 주문하고 기다리는 동안 이바구쉼터를 둘러보니 의령 농특산물과 타 지역 로컬푸드 제품들도 보입니다. 수제생강차를 주문하고 보니 착즙해서 만든 핸드드립 부자 생강진액도 판매되고 있었어요. 워낙 진하고 품질이 좋아서 집에서 먹어도 좋겠더라고요.

그 외에도 고추장 된장 등 먹거리와 의령산초 기름과 자굴산 구찌뽕나무 등 다양한 의령특산물도 있어요. 관광지를 여행하다보면 그 지역 특산물을 한자리에서 둘러보고 구매할 수 있는 곳이 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이바구 쉼터가 의령 로컬푸드로 그런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정암지구는 2021년 도시재생활성화 지역으로 지정되고 ‘왁자지껄 이바구, 역사·문화살롱 정암’ 사업계획이 국비 사업에 선정되면서 이번 ‘이바구쉼터’가 탄생했습니다. 솥바위가 보이는 역사문화테마파크와도 가까워 솥바위와 테마파크를 둘러보고 이바구쉼터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어요.

정암마을 이바구쉼터는 마을회관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만든 카페이자 로컬푸드점입니다. 카페와 함께 안전한 먹거리와 음료를 판매하는 로컬푸드점과 주민들의 각종 회의와 모임, 휴식과 담소를 나누는 사랑방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조성되었어요.

남강 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의병장 재우 장군이 이곳 정암전투에서 승리한 기념으로 세운 정암루와 국가등록문화재인 정암철교, 부자탄생 전설이 있는 솥바위까지 이바구쉼터 인근으로는 굵직한 의령명소도 즐비합니다.

레트로감성과 따뜻함이 공존하는 이바구쉼터가 주민들 뿐아니라 정암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사랑받는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title":"경남 의령 솥바위 카페 로컬푸드 이바구쉼터","source":"https://blog.naver.com/uiryeonginfo/223490791870","blogName":"경상남도 ..","blogId":"uiryeonginfo","domainIdOrBlogId":"uiryeonginfo","logNo":223490791870,"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m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