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아이와 가볼만한 곳,

실내에서 즐기는

'유성 박물관 탐방'

오늘은 유성구에 위치한 아이들과 함께 실내에 가볼만한 박물관을 주제로 취재를 해보았습니다.

더운 계절의 여름이 가까워지는 만큼 실내에서 아이들이 쾌적하고 시원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 지질박물관, 대전선사박물관, 계룡산국립공원박물관, 대전시립박물관'을 순서로 5곳의 박물관을 안내해 드릴게요.

1.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

대전 유성구 과학로 80-67

운영일시

화~일요일 10:00~17: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우리나라 최초의 화폐전문 박물관 조폐공사 화폐박물관은 4개의 상설전시실을 갖추어 화폐에 관한 정선된 자료를 종류별, 시대별로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어요. 오늘은 다양한 박물관을 소개하고자 박물관에서 간단하게 특색 있는 부분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본 박물관 입구에 들어서면 왼편에는 화폐와 함께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에는 오늘날에도 유행 중인 MBTI의 컨셉으로 카드형 골드로 총 16가지의 유형 중 6가지 유형만 선출시하여 '한국조폐공사 쇼핑몰'을 통해 확인 및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기념화폐가 많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겨울왕국의 테트리스 등의 기념주화도 볼 수 있었으며, 게임으로 오늘날까지 서비스가 진행되는 메이플 스토리의 기념주화도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 문화재가 담긴 이미지의 기념주화도 나란히 비치되어 있었어요.

마지막으로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훈장으로 본 박물관을 볼 수 있었어요.

2.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박물관

대전 유성구 과학로 124

운영일시

화~일요일 10:00~17: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지질박물관현재의 지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암석, 광물, 화석 등 다양한 지질 표본을 수집, 연구, 전시하고 있어요. 또한 체험관과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별 기획전도 함께 개최하고 있어요.

본 박물관의 입구를 들어서면 커다란 지구 표본과 다양한 공룡 표본의 골격들을 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 많은 관심과 좋은 교육으로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티라노사우르스와 트리케라톱스도 볼 수 있었어요.

1층 왼편 입구는 제1전시실로 지구의 표본이 빔프로젝트를 비쳐주고 키오스크를 통해 '지구의 개관'이라는 코너로 지각과 맨틀에 대한 역사와 역할에 대한 안내가 잘 세팅되어 있었어요.

2층의 제2전시관은 암석에 대한 순환 및 활용, 다양한 종류를 관람할 수 있어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역사 가운데 우리나라 문화재가 어떤 암석으로 만들어졌는지 볼 수 있었어요.

'핵심 광물' 배터리에 대한 안내를 하는 코너에는 아이들이 직접 전기차를 시뮬레이션으로 드라이브하고 배터리 소재의 다양한 광물과 재활용 방법에 대해 알려주었어요.

3. 대전선사박물관

대전 유성구 노은동로 126

운영일시

화~일요일 10:00~19: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대전선사박물관상설전시와 특별전시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으며, 상설전시에는 구석기 문화관부터 신석기, 청동기, 철기 문화관과 함께 다양한 체험전시실을 관람할 수 있어요.

현재 특별전시로는 선사인의 사냥을 주제로 선사시대 때 어떻게 사냥했는지 알아보기 쉽게 어린이 대상으로 어린이체험실로 올해 6월 말까지 진행되고 있어요.

대전의 구석기 유적에서 발견된 찍개, 밀개 등의 각종 구석기 유물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대전의 청동기 유적지에서 발견된 비파형동검, 각종 마제석기류, 다양한 무문토기들을 전시하고 있는 공간으로 대전에서 발견된 자운대 고인돌 모형 등을 통해 청동기시대 문화가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요.

용계동, 도안동, 판암동 등의 유적에서 발견된 각종 철기들과 사용 목적에 따라 형태가 다양해진 토기들을 살펴볼 수 있어요.

특별전시로 운영되고 있는 선사인의 사냥 코너에서는 어린이 특별전으로 선사시대 때 사냐의 기술과 도구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구석기 시대의 사냥감들은 털코끼리와 쌍코뿔이, 순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선사시대의 인류는 창과 활을 활용하여 사냥한 것을 알 수 있었어요.

4. 계룡산국립공원박물관

대전 유성구 수통골로 47

운영일시

화~일요일 10:00~17:00

(휴게시간: 12:00~13: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이번에 소개할 곳은 계룡산국립공원에 위치한 계룡산국립공원박물관이에요. 충남 제일의 명산이자 힐링과 여유가 숨 쉬는 곳으로 대전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여름만 되면 수통골로 많이 찾아오기도 해요.

가족단위로 또는 연인으로 산책로로도 매우 좋고 공기도 맑아 걷기에 정말 안성맞춤이기도 하지만 이곳에 박물관도 위치하고 있어 간단하게 관람하기에도 최적화되어 있었어요.

현재 이곳에서는 국립공원 생물표본 특별기획전으로 중앙에 국립공원 제도의 역사와 우리나라 및 해외에서 어떻게 정착되었는지 알 수 있었어요.

상설전시실은 계룡산에 서식하는 동물과 식물들의 종류들을 박제를 통해 한눈에 알아보기 쉬웠어요.

박물관 관람 이후 왼편으로 걷다 보면 가파르지 않은 평지를 형태로 산책할 수 있는데 이곳까지 왔는데 그냥 지나치기 아쉽겠죠?

5. 대전시립박물관

대전 유성구 도안대로 398

운영일시

화~일요일 10:00~19: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이번에 소개할 박물관은 원신흥동과 상대동 사이에 위치한 천변 인근의 대전시립박물관이에요.

3층 전시실에는 상설 및 기획전시실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곳은 실감영상실로 현재 테마는 대전역을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방향을 다채로운 미디어 컨텐츠로 상영 중에 있어요.

지금까지의 대전의 변천사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운영되고 있었으며, 과학의 도시라는 대전을 잘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4개의 테마 중 제가 선택한 테마는 과학도시로 매표소에 발급받은 티켓 QR코드를 활용해 꿈돌이를 만날 수 있었어요.

QR코드를 통해 대전역으로 리모델링한 내부를 모니터로 영상을 즐겨 볼 수 있었어요.

마지막 코너는 다양한 방면을 빔프로젝트로 영상화하여 시각적으로 보는 내내 즐거웠어요.

한편에는 우리놀이터라는 전통놀이 체험공간이 꿈돌이와 함께 개관했는데요. 만 36개월 ~ 만 8세 대상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보호자와 함께 안에서 우리나라 전통놀이를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제기차기와 내부의 놀이공원 시설로 아이들의 시선을 바로잡을 수 있는 곳이었어요.

그 외에도 커다란 모형의 윷놀이와 고려시대부터 어른들이 즐겨 놀던 쌍륙놀이, 현재까지 민속촌에 가면 즐겨 놀 수 있는 투호놀이, 다양한 자세로 던지는 비사치기 놀이까지 함께 즐길 수 있어요.

지금까지 유성에 위치한 박물관을 소개했는데요. 화폐부터 지질, 선사, 동식물, 대전의 역사까지 유성구에는 다양하게 관람할 수 있는 박물관들이 운영되고 있어 가족단위로 관람하기에 쾌적한 곳이에요.

날씨가 더워지는 요즘 건강관리 잘 챙기시면서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으로 유성에 위치한 박물관을 방문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박물관은 대체로 월요일에 휴관을 하기 때문에 운영 일시를 사전에 미리 파악한 후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title":"대전 유성구 아이와 가볼만한 곳, 실내에서 즐기는 '유성 박물관 탐방'","source":"https://blog.naver.com/yuseonggu/223492844388","blogName":"유성구 공..","blogId":"yuseonggu","domainIdOrBlogId":"yuseonggu","nicknameOrBlogId":"yuseonggu","logNo":22349284438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