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촉한 황톳길

꾹꾹 지압되는 황토 볼

수곡동 명품 황톳길,

상당근린공원 황톳길에 이어

오는 6월,

금천배수지공원에도

황토체험공간이

생깁니다!

맨발걷기가 열풍입니다.

지난해 생긴 수곡동 명품 황톳길은 '청주시 최초 도심 속 맨발 황톳길'로 시민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맨발로 푹신푹신한 황톳길 위를 걷다 보면 머릿속 고민은 사라지고, 잠시 몸과 마음의 정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도심 속 쉼터인 셈이죠.

많은 시민의 사랑에 힘입어 수곡동 명품 황톳길 구간은 지금 연장 공사 중입니다. 오는 6월 공사가 마무리되면 더 길어진 힐링 구간을 맨발걷기 하실 수 있습니다.

수곡동 명품 황톳길과 더불어 상당구 금천배수지공원에도 맨발걷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황토체험공간이 생길 예정입니다.

숲 사이로 걷는 느낌이 드는

수곡동 명품 황톳길,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금천배수지공원 황토체험공간,

도심 속 틈새 맨발걷기

장소로 좋은

상당근린공원 황톳길 !

이젠 맨발걷기하실 때 이곳저곳 맘에 드는 곳을 골라서 즐기세요!

금천배수지공원

황토체험공간

청주시는 금천배수지공원에 황토 체험 공간을 만드는 중입니다.

시민의 건강을 우선으로 하는 청주시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곳곳에 맨발걷기 길을 만들고 있는데요,

수곡동, 상당근린공원에 이어 세 번째 황톳길이 금천배수지근린공원에 조성됩니다.

시민의 이용이 많은 공원 중 하나인 금천배수지근린공원(상당구 금천동 330번지)이 오는 6월이면 황토 걷기 길 성지로 바뀝니다.

△말랑말랑한 황토를 체험할 수 있는

황토체험공간 102㎡

△지압 효과가 좋은 황토볼체험공간 25㎡

△황톳길 230m

황토체험공간에는 황토가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안개 분수시설도 설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발바닥에 묻은 황토를 씻기 위한 세족시설을 마련하고 시민 편의를 위해 그늘막 3개소와 앉음벽 등도 생깁니다.

수곡동 명품 황톳길

지난해 조성되어 시민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수곡동 명품 황톳길도 더 좋아집니다.

수곡동 명품황톳길

지금 수곡동 명품 황톳길은 공사가 한창인데요, 수곡동 명품 황톳길(수곡중학교~산남사거리, 약 360m)과 연결해 산남 사거리로부터 개신고가차도 방향으로 약 650m까지 황톳길을 연장 중입니다.

공사가 완료되면 왕복 약 2km의 황톳길을 걸으실 수 있습니다.

수곡동 명품 황톳길

황톳길은 지압력이 높고 부드러운 질감의 황토를 느낄 수 있는 건식 황톳길과 황토의 촉촉한 감촉을 느낄 수 있는 습식 황톳길로 만들어졌습니다.

수곡동 명품 황톳길

황토가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안개 분수시설도 설치해 황사·미세먼지·폭염 속에서도 청량한 맨발 산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수곡동 명품 황톳길이 있는 수곡동 완충녹지는 조성된 지 약 30년이 지난 도심 숲으로, 수목이 우거져 습기 유지가 수월하고 지형이 평탄해 황토 유실이 우려가 적습니다. 황톳길 조성의 최적의 장소인 셈이죠.

상당근린공원 황톳길

최근 상당근린공원(상당구 수동 283-3)에도 맨발로 걸을 수 있는 황톳길이 생겼습니다.

상당근린공원 황톳길

상당근린공원 황톳길은 길이 170m, 폭 1.2m 규모로 조성됐으며, 맨발로 건식 황톳길을 걸으면 발바닥 지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황톳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공원에 설치한 음수대에 세족시설도 만들 예정입니다.

청주 상당근린공원 황톳길을 즐기는 직장인들


알아두면 좋은 건강 상식!

≫ 복부둘레 줄이는 데 특효

경북대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에서 발표한 논문에는 맨발로 걷기 운동을 한 그룹이 운동화를 신고 한 그룹보다 다이어트 효과가 훨씬 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장 차이난 부분은 '복부둘레'인데요, 복부둘레 외에

체지방량, 제지방량, 골격근량, 체지방률, 체질량지수 등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합니다.

맨발로 걷는 동안 발바닥에 분포한 신경반사구, 림프체계, 신경말단을 자극하며 반사구 영역과 연결된 부위의 혈액순환이 증가하면서 운동 효과가 더 커진다고 하니, 금천배수지, 수곡동, 상당근린공원에서 걷기 운동 즐기세요~

≫ 스트레스, 우울증 완화 효과

맨발로 땅을 밟으면서 자연을 느낄 수 있어 정신적으로도 휴식과 안정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걷는 활동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고, 흙에서 나오는 물질이 초조함과 불안감을 완화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부상 주의

자연 속을 걷는 맨발걷기는 부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될 수 있으면 맨발걷기를 위해 조성된 안전한 곳에서 걸으시고, 파상풍에 대비해 미리 예방 주사를 맞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당뇨병, 족저근막염, 관절염 환자는 금물

맨발걷기를 피해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족저근막염, 관절염이 있는 분들은 맨발걷기보다는 운동화를 신고 걸으시는 게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당뇨병 환자는 발에 작은 상처가 났을 때 염증과 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title":"맨발걷기 길, 금천 배수지에도 생겨요! 청주 도심 속 황톳길, 큰 인기","source":"https://blog.naver.com/cjcityblog/223448248778","blogName":"청주시청 ..","blogId":"cjcityblog","domainIdOrBlogId":"cjcityblog","logNo":22344824877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