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대헌·호연재 고택에서 진행된 요리 프로그램 '진지한 진지, 주식시의'

문화유산국민신탁에서 관리하는 송촌동 동춘당공원에 위치한 소대헌·호연재 고택에서는 2024 고택활용사업으로 <진지한 진지, 주식시의> 프로그램이 지난 9월 7일(토)부터 11월 9일(토)까지 매주 토요일 10회에 걸쳐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가 찾은 10월 5일(토)은 5차시로 화창한 가을 하늘 아래 김호연재가 머물렀던 호연재 앞마당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진행을 맡은 주식시의해래 실기연구가 김미홍선생님은 <주식시의>에 나오는 60여 가지 대부분의 요리를 재현하였으며 조만간 책으로 출간할 예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주식시의酒食是儀>는 '먹고 마시는 것의 바른 의례'라는 의미로 은진 송씨 동춘당 송준길 가의 후손들에 의해 전해진 한글 필사본입니다.

음식을 만들고 재료를 다루는 법 95가지가 기록되어 있으며 필사기나 서문, 필사자에 관한 기록은 전혀 없지만 송준길의 후손인 지돈령부사 송영로의 부인 연안이씨(1804~1860)가 처음 기록한 것으로 보이며, 1800년대 중후반에 저술을 시작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합니다.

처음 쓴 이는 연안이씨지만 이 책을 보완하고 다채롭게 꾸린 것은 후대의 며느리들이라고 하며 연안이씨 사후에도 며느리들이 대를 이어 <주식시의>를 가필하고 증보했다고 합니다.

책을 펼쳐보면 다양한 글씨체를 만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가필의 흔적으로 현재 대전선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주식시의>는 이곳 호연재 고택 안방 다락(둥근 원)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연안이씨는 소대헌 종가에 시집와서 시댁 음식을 하나씩 익혀가며 이 책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먼저 영계찜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탕과 비슷한데 특이한 점은 소고기를 넣는 것이었습니다.

먼저 소고기에 국간장, 참기름, 후추로 간을 한 후 양념 된 소고기를 닭의 안쪽에 넣어 각종 약재를 넣어 끓인 육수에 넣고 푹 끓이면 되었습니다. 마지막에 대파와 미나리로 색감과 향을 살리기도 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대청마루로 자리를 옮겨 잡과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잡과편은 맵쌀가루에 여러 가지 과일을 넣어 만든 시루떡으로 고물로는 녹두나 흰 팥, 돈부팥을 이용하기도 하고 밤, 대추, 잣가루, 석이버섯채 등을 이용하여 고급스럽게 고물을 내어 뿌려 쪄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주식시의에서는 매우 고급스러운 후자 쪽의 방식을 사용하여 만든 조리법이 나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보편적인 그 시대 조리법을 활용하여 단호박으로 색을 내고 녹두 고물로 맛을 낸 잡과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채에 3번 정도 내려 고운 가루를 내어 사용하였으며 살짝 쥐어 탁탁탁 공중으로 던져보아 부서지면 알맞다고 하였는데 수분이 부족하면 떡이 안 된다고 합니다.

​장식할 대추도 돌려 깎기를 하여 두 개를 겹쳐 둥글게 말아 편으로 잘라 주었습니다.

​칼집을 내어 김이 오른 찜기에 올려 15분 정도 쪄주었으며, 완성된 떡은 김을 빼 접시에 담아 편으로 썰어놓았던 대추와 호박씨로 장식하였습니다.

​이렇듯 같이 온 지인들과 추억의 사진을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어느새 점심시간이 되어 영계찜과 잡과편을 맛보았습니다. 소고기와 미나리가 들어간 영계찜은 처음 맛보았는데 모든 재료가 잘 어우러져 맛있었으며, 단호박과 녹두가 어우러진 잡과편도 포슬포슬하고 맛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승검초단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승검초는 당귀 잎을 살짝 쪄서 말려 가루 내거나 당귀의 어린싹을 찹쌀과 함께 빻아 만드는데 오늘은 승검초 대신 움쑥을 넣어 만들었습니다.

​움쑥은 새로 돋은 가을 쑥을 말하는데 쑥 향과 녹두 고물이 잘 어우러졌으며 인절미와 비슷한 형태였습니다.

​<주식시의>를 통해 만나 본 영계찜은 특별했습니다. 대전의 특화 음식으로 만들어도 손색이 없어 보였습니다.

이 모든 것이 무료로 진행이 되었으며, 아쉽게도 올해의 남은 일정은 예약이 다 되었다고 합니다. 내년에는 또 어떤 음식을 만날 수 있을지 기대를 해보며 이상으로 호연재 고택에서 진행되었던 '진지한 진지, 주식시의' 프로그램 진행 풍경이었습니다.



{"title":"소대헌·호연재 고택에서 진행된 요리 프로그램 '진지한 진지, 주식시의'","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609850346","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60985034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