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문화재 미연서원
의령군 문화재 미연서원
의령군블로그기자 윤은정
의령 문화재 미연서원을 다녀왔습니다.
미연서원은 경상남도 의령군 대의면에 위치하고 있는 조선시대의 서원입니다.
의령군 문화재 미연서원 옆에는 예쁜 장미꽃들이 피어 있었습니다. 한적한 시골 마을에 있는 미연서원 아쉽게도 안에 들어갈 수는 없었습니다.
문은 닫혀 있지만 다행스럽게도 담장이 높지 않아서 안을 볼 수가 있었어요. 시골마을에 위치한 서원 같은 경우는 문이 닫힌 경우들이 많더라구요. 아마도 코로나19 이후로 더더욱 꽁꽁 닫힌거 같은데 언젠가 활짝 열릴 날이 오겠지요.
의령 미연서원은경상남도 문화유산자료입니다.
서원은 조선시대 지방 교육의 상징적인 장소입니다.
학문을 연구하고 선현들의 제사를 지내며 각 지방의 고급 인재들이 수시로 출입하고 교류를 하던 장소입니다.
의령 미연서원은 조선 후기 문신인 미수 허목을 기리기 위해 순조 25년(1825)에 훼손되었다가 1901년에 다시 지었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공간인 이의정은 앞면 5칸, 옆면 1칸의 규모로, 옆에 보았을 때 여덟 팔자 모양인 팔작지붕 건물입니다. 이를 중심으로 뒤쪽에는 제사를 지내는 승정사가 있고, 앞쪽으로는 장판각과 학생들의 생활 공간인 재가 있습니다. 왼쪽에는 서원을 관리하는 사람이 살던 고직사가 있습니다.
한편, 장판각에는 허목의 시문집을 만들기 위해 제작된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 182호 허목 미수기언 목판이 보관되어 있었으나 현재 의병박물관으로 옮겨 놓았다고 합니다. 건물의 주요 재료로 사용된 나무의 제작 수법이 우수하고 창호 등이 처음 지어졌을 때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고 하네요. 의령군 문화재 미연서원에 문이 활짝 열릴 날일 기약하면서 의령군에는 미연서원도 있습니다.
- #의령
- #의령대의면
- #미연서원
- #의령조선시대서원
- #미수허목
- #대의중촌마을
- #의령가볼만한곳
- #의령여행
- #의령대의면고향